노준형 정보통신부 장관은 23일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수행해 방한한 알리 아바소브(Ali Abbasov) 아제르바이잔 통신정보기술부장관과 IT장관 회담을 갖고, 양국간 IT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양국 IT장관은 한·아제르바이잔 정상회담 후 양국 정상이 임석한 가운데 전자정부구축 분야 협력 MOU를 체결함으로써 양국간 IT분야 협력을 더욱 구체화했다.
이번 MOU체결을 통해 양국은 전자정부의 구축·유지 및 개발, 전자정부 관련 표준화 및 인증, 정보보안 및 공개키 기반 구조, 주민등록 정보화 등의 분야에서 정부간 실무위원회 운영, 전문가 대표단의 교류 및 교환 방문, 기술전시회·세미나·심포지엄의 공동개최 등을 통해 활발한 교류협력을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우리나라는 아제르바이잔 정부의 전자정부 구축을 지원하고, 우리 IT서비스업체의 중앙아시아 진출을 위해 아제르바이잔 정부가 추진 중인 주민등록정보화, 전자서명, 관세정보화 등 전자정부 구축 사업의 사전타당성 조사 지원을 지난 12월에 완료한 바 있다.
양국간 전자정부분야의 협력에 촉매제가 될 이번 MOU를 통해 아제르바이잔은 우리의 전자정부를 모델로 한층 더 전자정부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우리 IT서비스 업체의 중앙아시아 진출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