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여성들의 활동을 을 위한 단체와 기관은 결코 그 수가 적지 않다. 국내에는 다양한 여성 전문기관과 단체들이 있어 정치·사회·경제 각 분야에서 여성이 성장하고 발전하도록 돕고 있다. 이들 기관과 단체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 지를 알려 여성들의 연대를 꾀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지는 국내 여성 단체 및 기관의 역할과 기능, 주요 활동내용 등을 소개하는 ‘W기획_여성기관&단체, 그곳이 알고 싶다’기획 시리즈를 시작하기로 했다. 그 첫 번째 방문 기관은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32년간 한국 여성정책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해온 기관이 있다. 국무총리 산하 여성정책 전문 출연연구기관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양성평등 사회실현을 위한 여성 정책의 싱크탱크(Think-Tank)라고 자부하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사회 각 분야에 산재돼 있는 여성 문제를 조사하고 여성인재 양성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해 국가 정책에 반영되도록 제언하는 역할을 한다. 여성학, 사회학, 교육학, 통계학, 행정학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원(박사 54명, 석사 19명)들이 여성관련 이슈를 발굴하고 여성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역할과 기능, 주력사업=연구원은 현재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여성의 경력유지 △일·가정양립 △여성인재 양성 및 양성평등 기반 조성 △여성의 대표성 제고 △여성정책 국제협력 △여성폭력 예방 △가족친화 직장문화 확산 등 여성·가족정책 등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이다.
또한 여성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제기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국내외 학술세미나와 포럼 등을 개최해 여론을 조성하고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더불어 연구원의 여성정책 연구와 우리나라 여성발전경험을 개발도상국과 공유하는 공적개발원조(ODA,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이나 국제기관에 하는 원조)사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