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타입 난방패널 구성 사진
이번 성능평가는 건식바닥난방시스템의 열적 성능 및 내구성에 관한 KS 성능시험으로 높은 방열능력과 빠른 난방속도, 그리고 1℃의 표면온도 차이로 열적 성능에서 매우 우수한 성능을 확보했고 건식난방패널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적재하중, 내압/내충격성/국부 압축성능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인정 받았다.
건식바닥난방(온돌)시스템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하는 습식바닥난방(모르터에 난방 배관을 매입하는 방법)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신개념 바닥난방 기술이다. 당일 시공으로 공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고 난방구조의 경량화, 고효율 방열구조로 에너지 절약에도 유리하다.
이러한 건식바닥난방기술은 코오롱글로벌이 일본 스미토모그룹과 2011년부터 시작해서 롤타입 및 모듈타입 난방패널을 개발 완료했다. 또 유해물질이 없는 고강도스티로폼 제조기술을 이용해 친환경/고밀도/고단열/고강도/저흡수율의 단열패널에 순수알루미늄을 합지해 상부 방열/하부 단열의 최적 제품으로 바닥난방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자회사인 테크비전을 통해 리모델링(노후 주택 및 시설 난방 개보수) 및 친환경 건축기술 시장에서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경량구조를 필요로 하는 목조주택 및 모듈러주택 바닥난방 시장 등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