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중소기업 해외진출지원을 위해 총 3608억원의 자금이 투입된다.
중소기업청은 이 같은 내용의 '2016년도 중소기업 해외진출지원 사업계획'을 통합 공고했다고 28일 밝혔다.
내년도 예산인 3608억원은 전년(2711억원) 대비 33% 증가한 금액으로, 수출역량강화, 해외마케팅, 해외규격ㆍ인증 등 25개 해외진출ㆍ해외마케팅사업에 쓰인다. 특히,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따른 중국시장 진출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현지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진출 전략을 고도화하고, 14개 지역수출지원센터를 통한 신규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우선, 중국 진출 전용지원프로그램인 ‘차이나하이웨이’ 지원규모를 올해 50억원에서 내년 150억원으로 확대한다. 사업대상 확대와 함께 사업기간도 현행 1년에서 2년으로 연장한다. 또한, 중국 인증 지원도 올해 24억6000만원에서 내년엔 71억원으로 규모가 크게 증가했다.
이와 함께 유망기업을 선정해 수출실적 500만 달러 달성 시까지 지속적인 정책지원을 제공하는 유망수출기업 집중지원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전국 14개 수출지원센터가 중소기업진흥공단·코트라·무역협회 등 지원기관과 협업해 지역내 수출유망기업을 직접 발굴·선정해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연구개발(R&D) 지원도 소비재 중심으로 개편된다. 기존 수출 유망 R&D를 중국·아세안 소비재시장 등을 타겟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 R&D로 개편하고, 케이콘(KCON), 엠넷뮤직어워드(MAMA) 등 한류연계 판촉행사도 확대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