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배출가스를 조작한 폭스바겐 경유차(디젤차)의 결함시정(리콜) 계획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로부터 제출받아 본격 검증에 돌입했다고 7일 밝혔다.
앞서 회사 측은 조작 차종의 배출가스 개선 방안과 부품ㆍ소프트웨어 교체 전후의 연비 변화 등 내용이 담긴 계획서를 전일 제출했다.
부품 교체와 관련해선 엔진 내 공기 흐름을 개선해 불완전 연소로 인한 오염물질 배출을 막는 '플로우 트랜스포머'를 차량에 설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엔진에 공기 소용돌이(와류) 발생을 막는 격자 망을 설치해 연료와 공기가 일정한 비율로 주입되도록 해 연료 연소를 최적화하는 장치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선 배출가스 저감장치 작동을 임의로 조작하지 않고 다양한 주행 조건에서 계속 제 기능을 유지하도록 전자제어장치를 개선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환경부는 리콜 계획서를 면밀히 검토하고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에서 실제 차량 주행을 통해 검증할 계획이다.
또한 부품ㆍ소프트웨어 개선과 함께 연비 감소 문제도 집중 검증할 방침이다.
회사 측 방안대로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바꿀 경우 연비가 얼마나 떨어지는지 정확한 정보를 차량 소유자에게 제시하겠다는 입장이다.
환경부는 국토교통부와 협조해 연비 검증 작업을 진행하면서 미흡한 부분은 회사 측에 추가 자료 제출이나 보완을 요구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