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직장인 절반 '엠니스 족'

입력 2007-05-22 10:5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최근 자기 자신과 가족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엠니스(M-ness)형' 남성이 새로운 남성상으로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2030 직장인 중 48%가 스스로를 엠니스 족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는 22일 "20ㆍ30대 남성 직장인 923명을 대상으로 '엠니스 족'에 대한 의식조사결과, 85.3%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며 "특히 2030 남성직장인 중 과반수 정도인 48%는 스스로가 자신이 엠니스족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엠니스(M-ness)'란 남성을 뜻하는 영어단어인 맨(man)과 여성적인 특성을 의미하는 단어인 니스(ness)가 합쳐진 것으로, 힘과 명예 등 전통적인 남성상과 양육, 협력 등 여성과 관련된 긍정적인 특징을 두루 갖춘 남성의 특성을 뜻한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혼 남성직장인이 92.0%, 기혼 남성직장인이 66.8%로 미혼 남성직장인들이 엠니스 족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 직종별로 살펴보면 디자인 관련직 종사자의 엠니스족 선호도가 97.2%로 가장 높았으며 ▲기획/홍보직(94.4%) ▲판매/서비스직(92.3%) ▲회계/총무/인사직(90.2%)도 타 직종에 비해 선호도가 높았다.

또한 2030 남성직장인 중 과반수 정도인 48.0%는 스스로가 자신이 엠니스족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는 "미혼 남성직장인 중에서는 과반수가 넘는 53.0%가 자신이 엠니스족이라고 밝혔다"며 "기혼 남성 직장인 비율은 34.4%로 미혼남성에 비해 18.6%P가 낮았다"고 설명했다.

잡코리아 김화수 사장은 "외모 중시의 가치관과 함께 맞벌이 부부와 싱글족이 늘면서 가사나 육아일에 관심 갖는 남성들이 많아진 것이 엠니스족의 등장을 불러온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여성직장인 756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남성 유형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서도 젠틀한 로맨티스트형(36.9%) 다음으로 가정적인 남성상인 엠니스형이 23.9%로 2위를 차지했으며, 특히 기혼 여성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엠니스형이 49.1%로 1위를 차지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굿파트너' 시청률 막 터졌는데…파리 올림픽에 직격탄 맞은 방송가 [이슈크래커]
  • "돈 없어 해외여행 간다"…'바가지 숙박요금'에 국내 여행 꺼려 [데이터클립]
  • 美 이더리움 현물 ETF 거래 승인…가상자산 시장 파급효과는 '미지수'
  • 허웅 전 여자친구, 카라큘라 고소…"유흥업소 등 허위사실 유포"
  • 카카오 김범수, 결국 구속…카카오 AI·경영 쇄신 ‘시계제로’
  • 바이오기업도 투자한다…국내 빅5가 투자한 기업은?
  • 임상우 vs 문교원, 주인공은 누구?…'최강야구' 스테이지 스윕승 대기록, 다음은 사직
  • 성큼 다가온 파리 올림픽 개막…성패 좌우할 '골든데이'는 29일
  • 오늘의 상승종목

  • 07.2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3,106,000
    • -0.95%
    • 이더리움
    • 4,838,000
    • -0.53%
    • 비트코인 캐시
    • 528,500
    • -2.85%
    • 리플
    • 839
    • +0.48%
    • 솔라나
    • 246,300
    • -1.44%
    • 에이다
    • 586
    • -3.62%
    • 이오스
    • 807
    • -2.65%
    • 트론
    • 185
    • -2.63%
    • 스텔라루멘
    • 143
    • -0.69%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850
    • -1.95%
    • 체인링크
    • 19,430
    • -3.14%
    • 샌드박스
    • 454
    • -2.9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