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팩토리 아울렛, 29일 가산점 그랜드 오픈

입력 2016-01-28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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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의 롯데 팩토리 아울렛 가산점이 오는 29일 그랜드 오픈한다. (사진제공=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의 롯데 팩토리 아울렛 가산점이 오는 29일 그랜드 오픈한다. (사진제공=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의 롯데 팩토리 아울렛 가산점이 오는 29일 그랜드 오픈한다.

‘롯데 팩토리 아울렛(Factory Outlet) 가산점’은 롯데백화점이 운영하는 17번째 아울렛 점포이자, 인천점에 이은 두 번째 팩토리 아울렛이다. 팩토리 아울렛은 고객들에게 더욱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제공하고 협력업체에는 2년차 이상의 장기 체화재고를 해소할 수 있는 판로를 만들어주는 새로운 형태의 아울렛으로,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5월 인천에 첫 선을 보였다. 이번에 오픈하는 가산점은 롯데백화점이 기존 패션아일랜드에 대한 장기 임차 계약을 체결해 운영하게 됐다.

서울 금천구 가산동 패션아울렛단지 내 위치한 롯데 팩토리 아울렛 가산점은 지상 1층~3층 규모의 건물로, 영업면적은 1만1900m2(3600평) 규모다. 1층은 직수입편집샵·잡화·영패션, 2층은 스포츠·아웃도어·남성패션, 3층은 라이프스타일관(골프·아동·생활가전·F&B)으로 구성돼있다. MLB, 지고트, 노스페이스 등 패션 브랜드부터 코렐, 시몬스, 템퍼 등 리빙 브랜드까지 총 139개 브랜드가 한 자리에 모였다.

기존 패션아일랜드는 2011년 연매출 600억원 규모에서 2014년 290억 규모로 매출이 급감해 영업 적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져 왔다. 같은 상권의 다른 아울렛들에 비해 20~50%에 불과한 면적에, 60여개 브랜드만 입점 되어 있어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경쟁력 상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패션아일랜드를 임차해 팩토리 아울렛이라는 차별화된 매장으로 바꿔, 집객을 높이고 상권 전체를 활성화 시키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기존 인근 거주자와 젊은층 위주의 고객을 포함해 장기적으로 동대문, 명동 등에 집중되어 있는 외국인 관광객까지 유치할 계획이다.

일반 아울렛보다 저렴한 가격의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2년차 이상 재고의 구성비가 60% 이상이며, 평균 할인율도 40~70%로 일반 아울렛의 평균 할인율인 30~50%보다 더 높다. 또한, 1층에는 180 m2(약 54평) 규모의 롯데 아울렛 최초 직매입 자주샵인 ‘롯데 아울렛 스토어’를 운영한다. 아디다스, 폴로, 라코스테, 아베크롬비 등 백화점에 입점되어 있는 20여개 유명 브랜드의 이월 재고를 직소싱해 정상가 대비 40~8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롯데백화점은 아울렛을 한번 더 할인하는 신개념 형태인 팩토리 아울렛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했다.

또한, 한꺼번에 여러 브랜드의 상품을 비교, 구매할 수 있도록 2~5개 브랜드를 한 공간에 선보이는 대형 패션 그룹관을 구성했다. 여성패션 브랜드인 아이잗바바, 지고트 등의 ‘바바패션 팩토리’, 남성패션 브랜드인 지이크, 반하트디알바자 등의 ‘신원 팩토리’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가산 상권에서 강세를 보이는 노스페이스, 네파 등 ‘아웃도어 팩토리’를 운영하고, 영고객이 선호하는 게스, MLB 등 캐주얼 상품군도 강화했다.

생활가전 리퍼브 상품도 상권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시몬스, 템퍼, 다우닝 등 유명 가구 브랜드의 리퍼브 상품을 판매하고, 이 외에도 주방, 식기, 소형가전, 인테리어 소품 등 리빙 상품들을 50~80% 할인 판매한다. 또한, 최근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한식뷔페 ‘더차림’, 화로구이로 유명한 ‘돈돈’ 등 맛집 유치에도 힘썼다.

롯데백화점 아울렛영업본부장 류민열 상무는 “작년 인천 항동에 첫 팩토리 아울렛을 오픈하여 차별화된 새로운 유통모델의 성공 가능성을 발견했다. 이에 중심 상권에 팩토리 아울렛 2호점을 오픈하게 되었다”며 “합리적인 쇼핑을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가산 아울렛 타운 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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