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매출이 지난해 처음으로 3조원을 돌파했다.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중심으로 한 해외 매출이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서고, 모바일을 중심으로 수익 구조를 안정적으로 개편한 것이 주된 이유다.
네이버는 28일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작년 4분기 매출액이 8900억원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19.2% 늘었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036억원, 당기순이익은 1415억원으로 1년 전 같은 기간과 견줘 각각 5.0%, 9.1% 증가했다.
이로써 지난해 연간 매출은 2014년 대비 17.9% 증가한 3조2512억원을 기록, 사상 처음으로 3조원대로 진입했다.
네이버의 실적은 글로벌과 모바일 부문에서의 성장이 견인했다. 특히 네이버는 지난해 해외 매출이 1조836억원으로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이 됐다.
네이버의 작년 4분기 해외 매출 비중은 전체의 33%를 차지했다. 네이버의 해외 사업을 이끄는 자회사인 라인주식회사의 연결 매출은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26.0%, 전 분기보다 1.0% 증가한 326억엔(약 3317억원)을 나타내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같은 기간 네이버 전체 매출 중 모바일 비중은 56%로 확대돼 PC(44%)를 앞섰다. 사업별 매출 및 비중은 △광고 6469억원(73%) △콘텐츠 2173억원(24%) △기타 259억원(3%)으로 집계됐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지난해에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춘 서비스 혁신을 바탕으로 해외 매출과 모바일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나갈 수 있었다”며 “올해에도 라인·웹툰·V(브이)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