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CJ헬로비전 M&A’ 이통3사 지상토론] 김성진 SK브로드밴드 CR 전략 실장 “해외 거대 미디어와 생존경쟁… 소비자의 편익 먼저 고려”

입력 2016-02-15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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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진 SK브로드밴드 CR 전략 실장
사진제공= SK브로드밴드
▲김성진 SK브로드밴드 CR 전략 실장 사진제공= SK브로드밴드

IT 기술의 발달로 방송과 통신의 경계가 허물어진 지도 오래다. 방송통신 융합시장이 대세가 됐고, 이에 발맞춘 변화가 국내외에서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전통 통신기업이 방송 플랫폼 사업자를 인수하기도 하고 방송 플랫폼 사업자가 통신기업을 인수하기도 한다.

하지만 국내 방송통신 기업은 이런 변화의 물결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국내 미디어 산업은 포화된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은 이 같은 현실을 반영한 필수 불가결한 선택이다. 국내 미디어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경쟁체제를 통해 글로벌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혁신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새로운 합병법인은 소비자의 높아진 눈높이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플랫폼을 구축해 소비자를 만족시킬 것이다. 그 가운데 경쟁력을 강화해 해외 거대 미디어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해야만 기업이 생존하고 국가 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다. 지금 이 순간 자칫 우물 안 개구리 식의 선택을 하게 된다면 순식간에 경쟁력을 잃고 국민에게 더 나은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

급변하는 시장에서 변화 혁신을 위한 기회를 놓치면 경쟁력을 상실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명멸해간 기업들을 통한 교훈이다. 국내 미디어산업도 기존 국내 통신기업과 방송 플랫폼 사업자들 간의 경쟁관계만을 놓고 미래 시장구도를 판단하는 것은 삐뚤어진 뿔을 바로잡으려다가 소를 죽이는 격이 될 수 있다. 이럴 경우 그 피해는 국민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다.

이번 인수합병과 관련해 지배력 강화, 유료방송 소유겸영 규제, 방송 공정성 저해 등 미래에 대한 가정법을 근거로 한 반대의 목소리가 있다. 소비자 편익 증진이나 국내 미디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 방안 등 소비자나 산업 관점이 아닌 사업자 관점에서의 주장들이다.

일례로 이동전화의 지배력 전이는 8년 전 SK텔레콤이 하나로텔레콤을 인수했을 때에도 강하게 제기된 바 있다. 그러나 SK텔레콤의 이동전화 시장 점유율은 떨어졌고, 초고속 인터넷은 겨우 2%포인트 올랐을 뿐이다. 오히려 유료방송, 초고속인터넷, 유선전화 시장에서 확고한 1위는 여전히 KT다.

방송의 공정성 훼손 우려도 마찬가지다. 지역 채널은 단순 지역 정보를 제공하는 창구로서 보도 및 해설 등은 이미 법으로 엄격히 금지돼 있다. 유료방송 소유겸영규제와 관련하여 일부에서 제기하는 ‘법안 개정 이후 M&A 심사’ 주장 또한 M&A를 지연시키기 위한 일방적인 이슈 제기로, 현행법상 아무 문제가 없으며 통합방송법의 취지에도 부합한다.

국내 미디어 환경을 고려할 때 지금처럼 사업을 유지하면서 해외 거대 미디어 업체와 경쟁해 생존할 수 있는지, 국민에게 더 나은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되묻고 싶다. 또 변화 혁신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우리의 현실을 부정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대측의 주장은 과연 누구를 위한 주장인지 한번 되묻고 싶다.

이번 인수합병은 국내 미디어 산업의 고속도로가 될 것이다. 합병법인은 케이블TV를 통합하여 방송통신 인프라를 고속도로로 확장시키고 그 위를 쌩쌩 달리는, 저렴하면서도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과감한 투자를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미디어 산업 발전을 위한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기업 및 국가경제의 경쟁력을 더 한층 끌어올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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