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품질관리원은 24일 부터 농업경영체 등록 민원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농업경영체 등록 온라인 서비스'를 개시한다.
농관원에 따르면 이번 서비스는 농업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농업경영체 신규 등록, 변경등록 신청, 확인서(증명서) 발급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업인의 직접방문시 발생하는 18억원의 소요비용과 직접 확인을 통한 행정비용 11억원 등 연간 29억원이 절감될 전망이다.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농업인은 농관원 누리집(홈페이지) 또는 정부민원포털(민원24)을 통해 '농업경영체 등록 온라인 서비스'포털에 접속, 본인인증을 거친 후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진행하면 된다.
이중 처음 농업경영체를 등록하고자 하는 농업인은 신규등록 신청을, 이미 경영체에 등록된 농업인은 자신의 변경사항을 작성하여 변경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또한 등록 확인서나 증명서를 열람하거나 출력할 수 있으며, 출력물은 위변조 방지 처리된 문서로 발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