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특수ㆍ한파에 1월 유통업계 ‘함박웃음’…백화점 9%ㆍ대형마트 11%↑

입력 2016-02-28 11: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식품 매출 호조가 증가세 견인…편의점 31.5%ㆍSSM 2.6% 증가

설 명절 특수와 한파 등의 영향으로 1월 백화점ㆍ대형마트ㆍ편의점ㆍ기업형슈퍼마켓(SSM) 등 유통업체 매출이 모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8일 발표한 ‘2016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대형마트와 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11.0%, 9.0%씩 증가했다. 편의점과 SSM도 각각 31.5%, 2.6% 늘어 유통업계 주요 4개 업종 모두 매출이 올랐다.

이는 설 연휴 특수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2월에 설명절 매출이 반영됐던 작년과는 달리 올해는 1월과 2월에 매출이 분산됐다. 상품군별로 살펴봐도 설명절 관련 품목인 식품(대형마트 14.7%, 백화점 33.1%, 편의점 21.9%, 기업형슈퍼마켓 2.7%)의 매출이 크게 오르며 각 업종의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지난달 몰아닥친 한파도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 데 한몫했다. 작년 1월 서울의 평균 기온은 영하 0.9도로 춥지 않았지만 올해 1월에는 평균 영하 3.2도의 매서운 한파가 이어지면서 겨울용품을 구매하는 수요가 늘었다. 실제 지난달 의류(대형마트 6.0%, 백화점 2.2%)와 잡화(대형마트 8.2%, 백화점 4.9%) 등 겨울철 상품 판매가 눈에 띄게 늘었다.

편의점도 도시락, 컵라면 등 식품 판매 증가와 점포 증가 등으로 작년 1월보다 매출이 31.5%나 증가했다. 다만 즉석식품 품목을 제외한 주요 품목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월보다는 2.6% 줄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당원 게시판 논란'에 연일 파열음…與 균열 심화
  • 코스닥·나스닥, 20년간 시총 증가율 비슷했지만…지수 상승률은 ‘딴판’
  • 李 열흘만에 또 사법 리스크…두 번째 고비 넘길까
  • 성장률 적신호 속 '추경 해프닝'…건전재정 기조 흔들?
  • 민경훈, 뭉클한 결혼식 현장 공개…강호동도 울린 결혼 서약
  • [이슈Law] 연달아 터지는 ‘아트테크’ 사기 의혹…이중 구조에 주목
  • 유럽 최대 배터리사 파산 신청에…골드만삭스 9억 달러 날렸다
  • 일본, 사도광산 추도식서 “한반도 노동자, 위험하고 가혹한 환경서 노동”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3,180,000
    • -1.95%
    • 이더리움
    • 4,603,000
    • -3.03%
    • 비트코인 캐시
    • 697,500
    • -1.06%
    • 리플
    • 1,890
    • -7.85%
    • 솔라나
    • 344,300
    • -3.12%
    • 에이다
    • 1,367
    • -6.37%
    • 이오스
    • 1,129
    • +5.71%
    • 트론
    • 285
    • -3.72%
    • 스텔라루멘
    • 701
    • +0.29%
    • 비트코인에스브이
    • 93,150
    • -4.17%
    • 체인링크
    • 23,450
    • -3.42%
    • 샌드박스
    • 802
    • +36.3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