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자본금 30억원으로 설립된 소셜커머스 쿠팡은 2년 만에 연 거래액 1조원 규모로 성장한 회사다. 또 서비스 5년 만에 연간 거래액 2조원 돌파, 2665만명의 회원 확보라는 신화도 일궈냈다.
쿠팡은 설립 초기만 해도 가능성과 시장성에 대한 우려감이 컸다. 소셜커머스라는 개념이 소비자에게 익숙하지 않을 뿐 아니라 당시에는 옥션, G마켓, 11번가 등 오픈마켓이 대세였다.
설립 첫해인 2010년 쿠팡의 월 거래액은 1억9000만원에 불과했다. 그럼에도 불과하고 쿠팡은 배송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에 과감히 투자했다.
그 결과 소비자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으며 대규모 투자를 받기 시작했다. 2014년 미국 투자회사인 세퀘이아캐피털과 블랙록 등으로부터 약 4억 달러(4400억원)를 유치했다. 또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일본 소프트뱅크는 지난해 6월 10억 달러(약 1조1000억원)라는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기도 했다.
쿠팡의 매출도 늘고 있다. 2014년 기준 3485억원으로 전년 대비 138% 급증했다. 거래액은 2조원 규모로 설립 초기에 비해 300배 성장했다. 이 같은 성장세에 힘입어 쿠팡의 기업가치는 최소 5조5000억원 이상 평가되고 있다. 다만 대규모 투자 감행으로 2014년 1215억원의 적자를 기록, 지난해 거래액과 매출액, 물류비용을 감안한 영업손실 규모가 4000억원대로 추정되는 것은 쿠팡의 아킬레스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