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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월 선보인 티볼리는 쌍용자동차에서 10년 만에 내놓은 신차다. 쌍용차에게 있어 티볼리란 한마디로 ‘효자’. 지난해만 4만5천여대가 팔리며 쌍용차 전체 판매에 45%를 채웠다. 오늘 출시한 티볼리 에어는 기존 티볼리에서 길이를 245mm 늘린 롱바디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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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파워트레인은 기존 티볼리와 그대로다. 1.6ℓ 디젤 엔진에 최대 출력 115ps, 최대 토크 30.6kg·m으로 성능 역시 동일하다. 티볼리와 공유하는 e-XDi160 디젤 엔진은 실제 주행에서 가장 빈번하게 쓰이는 1,500~2,500rpm 구간에서 최대 토크를 내뿜는 엔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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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기는 아이신(AISIN)사의 6단 자동변속기. 여기에 온·오프로드에 특화된 스마트 4WD 시스템을 옵션으로 고를 수 있다. 기본형 모델은 2WD 방식이지만 자동변속기를 고를 경우 4WD 선택권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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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어난 길이 만큼 여유로운 승차공간과 720ℓ의 넓은 적재공간은 덤으로 따라온다. 2열 시트는 최대 32.5도까지 리클라이닝이 가능해 편안한 공간을 제공한다. 또, 60:40 분할 폴딩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짐을 실을 수 있다. 젖히지 않은 시트에 사람이 탑승할 수 있는 것도 60:40 폴딩의 장점 중 하나다. 2열 시트를 모두 접으면 최대 1,440ℓ의 적재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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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에서 전자기기 사용을 돕는 220V 인버터를 내장했다. 이제는 시거잭으로 휴대폰 충전만 하는 시대가 지났다는 뜻이다. 캠핑 같은 아웃도어 활동을 하며 전등을 켜거나 노트북 충전을 하는 등의 일이 차 안에서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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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스피커 사운드 시스템은 전 트림에 공통 적용된 사양이다. 듀얼존 풀오토 에어컨은 풍량, 풍향, 온도를 최대 3개 모드로 저장할 수 있다. 메모리 시트처럼 공조장치를 운전자 취향대로 설정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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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의 71.1%를 고장력 강판으로 감싸고 주요 10개 부위는 초고장력 강판보다 2배 이상 높은 소재를 사용했다. 여기에 7개의 에어백과 ESP, TPMS, LED 주간주행등을 적용해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했다.
티볼리 에어의 가격은 트림에 따라 ▲AX(M/T) 1,949만원 ▲AX(A/T) 2,106만원 ▲IX 2,253만원 ▲RX 2,449만원(이상 개소세 인하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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