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와 삼성전자가 북미 세탁기 시장에서 괄목할 성적표를 이어가고 있다.
15일 코트라(KOTRA)가 인용한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가정용 세탁기기 시장 규모는 1600만대로 전년 대비 3% 증가했다.
업체별로 보면 월풀(Whirlpool)이 22.7%의 점유율로 1위, 월풀에 인수된 메이텍(Maytag)이 19.9%로 2위를 차지하는 등 월풀 계열이 40%가 넘었다. 켄모어가 13.6%로 3위, LG전자가 11.5%로 4위, 삼성전자가 11%로 5위, 중국 하이얼 그룹에 인수된 GE가 8.8%로 6위였다.
특히 주요 업체들의 점유율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삼성과 LG는 점유율이 상승세를 보이면서 경쟁업체들을 위협하고 있다.
월풀의 점유율은 2014년 22.8%에서 2015년 22.7%로, 메이텍은 20%에서 19.9%로 소폭 하락했고 켄모어는 13.9%에서 13.6%로 떨어졌다.
반면 LG전자는 11.3%에서 11.5%로, 삼성전자는 10.7%에서 11%로 톱5 중에서 2곳만이 점유율이 확대됐다.
코트라는 "삼성전자의 경우 크리스틴 벨 등 유명인사와 함께 획기적인 광고 마케팅에 나서면서 소비자 인지도와 브랜드 로열티를 크게 높였다"고 평가했다.
최근 우리나라가 미국과의 세탁기 반덤핑 분쟁에서 세계무역기구(WTO) 패널 승소 판정을 받으면서 이같은 추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미 상무부는 2012년 말 삼성전자 세탁기에 대해 9.29%, LG전자 13.02%, 대우전자 82.41%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 한국 정부는 미국의 이같은 조치가 WTO 협정에 위배된다고 판단하고 2013년 8월 미국을 WTO 분쟁해결기구에 제소했다
최근 한·미 세탁기 반덤핑 분쟁 관련 WTO 패널은 "2013년 미국이 한국산 세탁기에 9~13%에 달하는 반덤핑관세를 부과한 조치는 WTO 협정에 위반된다"고 판정했다.
현대증권은 보고서에서 "반덤핑 관세 부과의 위법성을 WTO가 인정하면서 향후 한국 가전제품의 대미 수출에 큰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미국이 기존 관세방식을 한국 제품에 적용하면 LG전자 세탁기는 단순히 계산해도 북미시장에서 13%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