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운송산업과 조선산업이 여전히 부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항공운수업은 영업외적 요인이, 조선업은 실적정상화 불확실성이 부진의 주된 요인이라고 봤다.
나이스신용평가가 17일 서울 여의도 NH투자증권에서 개최한 “글로벌 경기변동성 확대에 따른 국내 주요 산업의 신용위험 방향성” 포럼에서 이같이 진단했다.
우선 항공운송산업의 경우 최근 저유가로 인해 수익성 개선가능성이 크다. 반면 업계내 경쟁심화와 정치·경제·사회적 변수 등에 의한 업황 변동, 항공기 등 투자부담 확대, 계열리스크 증가 등 부정적 요소가 긍정적 요소를 상쇄한다고 봤다.
이강서 나이스신평 수석연구원은 “저유가로 인한 수익성, 재무안정성 개선 여지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영업외적 자금 소요로 인해 주요 항공사들의 재무구조 개선이 제약될 수 있다”고 전했다.
나이스신평은 대한항공의 경우 한진해운, Hanjin International Corp. 등 계열사에 대한 직간접 지원에 따른 리스크 확대가 중요 모니터링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고 봤다. 아시아나항공도 금호아시아나계열의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계열리스크 변동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단기간 내 리스크 확대 가능성이 큰 대한항공에 대해 투자부담과 계열리스크 변동 추이 등을, 아시아나항공에 대해서도 중단기적인 계열 이슈 변화 등을 집중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선업은 중국 조선업 성장에 따라 상선부문을 중심으로 불리한 경쟁환경이 지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대안으로 선택한 해양플랜트 부문도 대규모 손실발생이 반복되고 향후 실적정상화 여부에도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영규 나이스신평 책임연구원은 “해양생산설비 인도시점 집중에 따른 추가손실 발생 가능성과 저유가에 따른 해양시추설비 부문의 불리한 시장환경 등 조선사의 중단기 실적은 높은 수준의 불확실성에 노출돼 있다”고 전했다.
또 해양프로젝트 관련 투자 지연 및 취소로 해양플랜트 발주가 크게 위축된 상황이라고 봤다. 상선 발주량 또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조선업 전반의 적정 수주물량 확보에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이 책임연구원은 “국내 조선사 신용도의 부정적 방향성이 지속되고 있다”며 “올해 정기평가 진행과정에서 조선사별로 제반 불확실성에 대한 노출 수준과 대응방안, 재무적 대응여력 등을 재평가해 각사 신용등급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