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 애플리케이션 야놀자가 이동통신사 KT와 손잡고 신규 플랫폼 공동 개발에 나선다.
야놀자와 KT는 7일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관광ㆍ숙박 산업분야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ICT기술을 결합한 신규 플랫폼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사는 △비콘 마케팅 사업 강화 △KT 모바일 지갑 'CLiP'과 야놀자 앱을 활용한 O2O(Offline to Online) 공동 마케팅 △빅데이터 활용 방안 모색 등에 나선다. 기존 숙박업계에서 예약과 결제에 적용하던 ICT 기술을 양사가 가진 플랫폼, 빅데이터 등에 활용해 사업 범위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야놀자 가맹점을 대상으로 KT의 기가(GiGA) 비콘을 구축, 고객을 대상으로 타겟 마케팅을 강화하기 시작했고, 양사 앱간 연동을 통한 O2O 마케팅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빅데이터의 관광 분야 적용 방안도 검토 중이다.
야놀자 이수진 대표는 “야놀자는 숙박사업의 틀을 넘어 ICT기술과 O2O플랫폼을 결합해 공간 기반 신규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클립, 기가 비콘, 빅데이터 등 다양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KT와 함께 이전에 없던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는 등 지속적인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