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이 구글과 손잡고 디지털 미디어 사업을 강화한다.
제일기획은 글로벌 IT 기업 구글과 디지털 미디어 광고 관련 업무협력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유튜브, 검색 등 구글의 온라인 플랫폼과 연계한 디지털 광고상품 활용 등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협력 강화가 골자다. 특히 제일기획은 동영상 시대에 발맞춰 국내 유튜브 상위 5% 이내의 인기 채널로 구성된 광고상품 ‘구글 프리퍼드’를 적극 활용해 경쟁력 있는 광고 캠페인을 집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제일기획은 모바일 광고 등 디지털 마케팅 요구가 높은 광고주에게 보다 효과적인 디지털 미디어 전략을 제공할 수 있고 구글은 광고상품 매출을 확대할 수 있다.
양사는 글로벌 디지털 광고 트렌드 및 전략 등을 공유하고 광고주와 함께 하는 워크숍 공동 주최, 구글 해외 오피스 탐방 등 다방면의 교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디지털 미디어 시장은 매년 높은 성장세로 광고 마케팅 업계에서 중요한 신성장동력으로 꼽히고 있다. 제일기획이 집계한 지난해 국내 디지털 미디어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약 11% 성장, 사상 처음으로 3조원을 돌파했다. 올해도 5% 가까운 성장률이 기대된다.
시장조사업체 PwC는 2014년 1354억 달러(약 155조원)였던 글로벌 디지털 광고 시장이 연평균 12%가량 성장해 2017년 사상 처음으로 TV광고 시장을 앞지르고 2019년에는 약 2399억 달러(약 274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구글과의 협력으로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서의 역량 강화 및 비(非)전통 채널에 대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며 “글로벌 디지털 미디어, B2B(기업 간 거래) 마케팅, e-커머스 등 신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투자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