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2568억2800만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2.1%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같은기간 매출액은 9372억8000만원으로 26.6% 늘었으며 당기순이익은 1650억3600만원으로 22.4% 증가했다.
네이버는 1분기 실적 상승은 라인 등 해외 매출과 모바일 광고 매출이 성장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네이버의 전체 매출액 중 해외 비중은 3355억원으로 36%까지 비중을 늘렸다.
사업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광고는 모바일 견인효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27.0% 성장한 6727억원을 기록했다. 해외 광고 매출은 라인 프리코인, 타임라인 광고 등 수익모델 다양화로 69.9% 성장하며 전체 광고 매출 중 18%의 비중을 차지했다. 국내 광고 매출은 20.2% 증가해 성장세를 이어갔다.
콘텐츠 매출은 23.1% 증가한 2374억 원을 기록했으며 이 중 모바일 매출은 91%를 차지했다. 해외 콘텐츠 매출은 21.9% 증가하며 전체 콘텐츠 매출의 87%를 기록했으며 국내 콘텐츠 매출은 웹툰 등의 호조로 인해 30.9% 증가했다. 기타 매출은 52.7% 증가한 271억 원을 기록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지난 1분기는 해외 매출의 성장세와 모바일 사용성 확대 등에 힘입어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사용 환경에 주목해서 사용자 편의 확대와 국내 사업자, 창작자들의 성공사례를 늘려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