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달팽이 크림'으로 으로 유명한 잇츠스킨 실적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해에 비해 반토막난 실적을 발표하면서 유근직<사진> 대표이사의 ‘매직경영’도 끝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잇츠스킨은 2016년 1분기 매출액 834억원, 영업이익 276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분기 대비 매출액은 0.9%, 영업이익은 17.9% 감소했다. 하지만 프레스티지 브랜딩 전략과 효율적인 유통채널 확보를 통해 영업이익률은 33.1%로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했다는 게 회사 측 설영이다.
매출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는 중국정부의 통관 규제를 꼽았다.
잇츠스킨 측은 “최근 뉴월드 그룹과의 계약 체결로 중국 내 O2O(Offline to Online) 채널을 확보했으며, 썬마그룹과도 조인트벤처(JV)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진행해 중국 내 매출 확장을 꾀하고 있다”며 “이에 더해 티몰글로벌 등 역직구 몰을 열었기 때문에 향후 중국발 온라인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잇츠스킨은 내년 3월 완공되는 한불화장품 중국공장에서 제품 생산을 시작하며 향후 메이드 인 차이나와 메이드인 코리아를 함께 가져가는 투트랙 전략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잇츠스킨 관계자는 “중국 시장 뿐 아니라 포스트 차이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해외 진출 전략으로 매출 확장에 힘쓸 것”이라며 “또한 올 하반기 달팽이 크림의 2세대 제품을 출시하고, 유통채널별 전용 PB 상품을 개발 하는 등 하반기 제품 전략도 함께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