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해운동맹 잠정보류 이유는? “새 얼라이언스 최종 아냐”

입력 2016-05-13 16:18 수정 2016-05-13 16:4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한진해운을 포함한 글로벌 6개사가 제3의 해운동맹 ‘THE 얼라이언스’를 결성한 가운데 현대상선은 제외됐다. 현대상선측은 경영정상화가 마무리되는 시점인 6월 초에 편입하겠다는 입장이다.

13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독일의 하팍로이드, 일본의NYK, MOL, K-LINE, 대만의 양밍 등 6개 사와 함께 ‘THE 얼라이언스’를 결성했다. 이들은 내년 4월 1일부터 아시아-유럽, 아시아-북미 등 동서항로를 주력으로 공동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현대상선은 현재 속해있는 G6얼라이언스에서 기존 계약에 따라 내년 3월까지 변동없이 운영된다. THE 얼라이언스 재편 움직임으로 인한 현대상선의 영업과 운영은 영향없이 진행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이날 발표된 THE 얼라이언스는 법적 구속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선사별 재무 상황, 얼라이언스의 시장점유율, 국가별 포지션 등에 따라 멤버사간 구성은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얼라이언스 재편은 잠정적인 방안일뿐 멤버사 구성이 최종적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이 이번 얼라이언스에 합류하지 못한 것은 올해 초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돼 오던 법정관리 가능성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영정상화를 위해 현대상선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용선료 협상을 완료하고 채무 조정을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다. 또한 채권단의 출자전환을 빠른 시일 내에 회사 경영 정상화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경영정상화를 통해 회사의 재무 안정화가 이루어지면 새로운 얼라이언스로의 진입은 시간 문제일 뿐”이라며 “현대상선은 신규 얼라이언스 편입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이 새로운 얼라이언스에 제외됐음에도 불구하고 구조조정 방안을 기존 일정대로 추진키로 했다. 현대상선이 이번 발표에서 빠진 것은 법정관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보됐다는 판단이다. 이에 오는 10월 얼라이언스 재편이 최종적으로 마무리 되기 전 현대상선의 경영 정상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교통비 또 오른다?…빠듯한 주머니 채울 절약 팁 정리 [경제한줌]
  • 기본으로 돌아간 삼성전자…'기술-품질' 초격차 영광 찾는다
  • "비트코인 살 걸, 운동할 걸"…올해 가장 많이 한 후회는 [데이터클립]
  • 베일 벗은 선도지구에 주민 희비 갈렸다…추가 분담금·낮은 용적률이 ‘복병’[1기 선도지구]
  • [2024마켓리더대상] 위기 속 ‘투자 나침반’ 역할…다양한 부의 증식 기회 제공
  • 어도어ㆍ빅히트, 쇄신 바람 불까…위기 속 등장한 '신임 대표'들 [이슈크래커]
  • “117년 만에 폭설도 못 막지”…올림픽파크포레온 1.2만 가구 입주장 개막에 '후끈' [르포]
  • 목소리 높이는 소액주주…상법개정안 가속 페달 달까
  • 오늘의 상승종목

  • 11.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3,062,000
    • +1.77%
    • 이더리움
    • 4,931,000
    • +6.13%
    • 비트코인 캐시
    • 716,000
    • +3.69%
    • 리플
    • 2,051
    • +6.49%
    • 솔라나
    • 331,600
    • +3.11%
    • 에이다
    • 1,413
    • +9.37%
    • 이오스
    • 1,137
    • +2.8%
    • 트론
    • 279
    • +3.33%
    • 스텔라루멘
    • 697
    • +11.88%
    • 비트코인에스브이
    • 93,850
    • +2.01%
    • 체인링크
    • 25,010
    • +4.6%
    • 샌드박스
    • 860
    • +1.5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