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채권단, 출자전환 의결…공은 해외 선주에게로

입력 2016-05-24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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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채권단이 70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 등 채무조정안을 개시한다. 다만 용선료 인하 협상과 사채권자 채무조정이 모두 성공해야 가능한 조건부이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의 생사는 해외 선주들의 결정에 달렸다. 이번주까지 선주들이 용선료 인하 협상에 동의하지 않거나 답변을 주지 않으면 채권단의 채무조정 결의에도 불구하고 현대상선은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KDB산업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채권단협의회는 현대상선 협약채권 가운데 무담보 일반채권의 60%, 회사채 신속인수제로 보유한 채권의 50%를 출자전환하고, 대출이자 금리를 1~2%로 낮추는 내용의 채무조정 방안을 결의했다. 안건 가결은 전체 채권금융기관 가운데 지분율 75%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한 채권단 관계자는 "출자전환이 개시되면 채권단 지분율은 40%가 넘는다"라며 "그러나 용선료 인하 협상이 성공할 경우 출자전환이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현대상선은 지난 18일 주요 컨테이너 선주 5곳 중 3곳(그리스 다나오스, 나비오스, CCC)을 한국으로 직접 초대해 용선료 인하 협상을 벌였다. 싱가포르 EPS는 화상 회의로 참여했고, 영국 조디악은 불참했다.

이 자리에서 현대상선 측과 해외 선사들은 입장 차이만 확인하고 결과를 내지 못 했다. 협상 데드라인인 20일을 넘겼지만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있는 만큼 정부와 주채권은행은 개별 용선주를 상대로 협상하며 용선료 인하 방안에 대한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물리적인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협상을 진행하겠다"고 말했지만 금융권에서는 마감시한을 이번주로 보고있다. 오는 31일과 내달 1일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 전에 용선료 인하 협상을 결론내야하기 때문이다.

이번주 내에 해외 선사들로부터 답변을 받지 못 하면 현대상선은 법정관리에 돌입하게 된다.

앞서 임 위원장은 지난달 제3차 산업 경쟁력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 후 "용선료 조정이 안 되면 채권단이 선택할 옵션은 법정관리 뿐"이라고 말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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