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의 지난주 인도 방문이 성과를 거두지 못할 처지에 놓이게 됐다.
애플이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인도 내 애플스토어 개설이 무산될 위기라고 2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인도 외국인투자진흥위원회(FIPB)는 외국 기업이 직영점을 열려면 부품 30%를 현지에서 조달해야 한다는 규정을 애플도 따라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애플은 제품 대부분을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어 현재 이 규정을 지킬 방도가 없다. 인도는 첨단기술 기업에 대해서는 예외 조치를 적용할 수 있지만 위원회는 애플이 이에 해당되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다만 최종 결론을 짓는 것은 인도 정부이기 때문에 애플스토어 개설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아룬 자이틀리 인도 재무장관이 승인 권한을 갖고 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애플은 미국 뉴욕과 도쿄 긴자 등에 직영점인 애플스토어를 세워 아이폰 등의 판매를 촉진하는 용도로 써왔다. 가격에 민감한 인도시장에서 스마트폰 대부분은 혼잡한 길거리의 작은 매장에서 판매되며 이동통신사 보조금도 거의 없다.
소매산업 전문 컨설팅업체 테크노파크어드바이저스의 안쿠르 비젠 선임 부사장은 “애플스토어는 인도 내에서 애플 브랜드 구축 전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고객들에게 생생한 애플 브랜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중국 스마트폰시장이 성장 정체에 다다르면서 쿡 CEO는 인도를 새 중점공략시장으로 택했다. 인도시장에서 애플 점유율은 약 2%에 불과하지만 지난 분기 아이폰 판매는 전년보다 56% 급증했다. 애플은 이미 광고와 제3자 판매업체 등을 통한 유통망 확충에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