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유명인의 현장 이미지를 시간 순서에 따라 제공하는 ‘이미지 타임라인’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통해 라이브검색의 가치를 이미지 검색에서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다양한 범위의 이미지와 동영상 데이터에서 규칙과 패턴을 찾아 검색 결과에 반영하기 위한 내부 연구를 진행해 왔다. 특히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이미지와 동영상의 내용을 의미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인간이 사용하는 자연언어로 연결하는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이미지 타임라인’ 서비스는 이용자가 이미지를 통해 스토리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이미지가 갖는 정보의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마련했다. 네이버는 우선 적용 대상을 1000여 명의 셀럽들로 선정했다. 셀럽들의 방송과 콘서트, 공항 출국 등 스케쥴에 따라 관련 이미지가 생성되는 점을 파악해 이벤트 단위로 이미지를 묶어 시간 순대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예를 들어 모바일 검색 창에 걸그룹 이름을 입력하면 검색결과에서 해당 걸그룹이 참석한 음악방송, 화보 촬영, 팬사인회 등 이벤트에 따른 관련 이미지들을 시간 순서대로 만나볼 수 있다.
김상범 네이버 박사는 “이미지 타임라인 서비스는 이용자가 이미지를 검색할 때 정보를 얻거나 다른 정보에 대한 힌트를 얻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라며 “네이버는 멀티미디어형 정보를 보다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비전-언어 통합기술에 기반한 이미지와 동영상 검색 강화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