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구조조정 이슈 떠오른 ‘부실경영’…남상태 ‘5대 비리의혹’ 이번엔?

입력 2016-05-31 10:26 수정 2016-05-31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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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감사원, 전 경영진 책임규정 들어가…분식회계 인지·조작 가담 여부 주목

최근 대우조선해양의 대규모 부실 사태와 관련해 전직 경영진의 책임론이 검찰발(發)로 확산될 조짐이다. 검찰은 지난해 대우조선의 3조원대 손실 은폐 의혹에 대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당시 남상태·고재호 전 사장의 분식회계 및 배임 의혹에 전ㆍ현직 고위 임원들이 다수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만큼 권력형 비리 사건을 주로 담당하는 특수부에서 수사를 진행해왔다.

여기에 대우조선 부실 경영을 둘러싼 감사원발(發) 책임 추궁도 가시화하고 있다. 앞서 감사원은 산업은행 출신 대우조선 임원들에 대해 강도 높은 감사를 펼쳤다. 주된 의혹은 분식회계 인지 여부와 회계 조작 가담 여부 등이다. 감사원 측은 남 전 사장과 고 전 사장 등을 포함해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한 임원진을 고발 대상에 포함할지 최종 검토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감사원은 오는 7월 대우조선 등 산업은행 자회사 관리 감사 결과를 발표한다.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
◇2010년 무혐의처분… 이번엔 처벌대상 포함되나 = 검찰은 지난달 남 전 사장과 고 전 사장을 출국금지시켰다. 구조조정과는 별도로 엄정한 수사를 통해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의도다. 특히 남 전 사장의 경우 재임시절 삼우중공업 지분 고가매입 의혹을 비롯해 지난 2010년 오만에서 추진하다 3년 만에 약 400억원의 손실을 내고 중단한 선상호텔 사업 추진 과정에서 특혜의혹 등이 수사 선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남 전 사장은 지난 2010년 비자금 조성 의혹과 연임 로비 의혹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았다. 그러나 특별한 혐의 없이 그의 주변 인사들만 형사처벌을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2009년 7월 대우조선해양의 납품비리 의혹을 수사해 이 회사와 자회사인 대우조선해양건설의 임원 5명을 기소했다.

지난해 대우조선 감사위원회가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배임 의혹들 중 대표적 사례는 남 전 사장이 직접 추진했던 오만 선상호텔 사업이다. 검찰은 수백억원대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적법한 이사회 승인을 거치지 않고, 계약을 체결한 의혹 등에 남 전 사장이 개입했는지를 집중 조사했다.

대우조선은 지난 2010년 9월 1차 이사회를 개최해 오만의 선상호텔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승인했다. 그러나 1차 이사회 이전인 같은해 5월 이미 프로젝트 대상 선박을 모나리자호로 확정하고, 9월 구매계약까지 체결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도급계약상 실내스크린 골프장 공사비 29만9000달러 등이 포함돼 있었지만, 실제로 시공이 되지 않는 등 대금 지급 과정에서 석연치 않은 의혹들이 불거졌다.

이 프로젝트는 대우조선 오만법인이 2010년 수의계약으로 디에스온(DSON)에 발주했다. 당시 남 전 사장의 측근인 유명 건축가 이창하씨가 디에스온의 대표를 맡아 특혜 의혹도 제기됐다.

검찰은 지난 2009년 7월 대우조선 납품비리 의혹 수사를 진행했을 때도 남 전 사장이 영입한 대우조선해양건설 전무 이모 씨를 남 전 사장의 비자금 조성책으로 수산선상에 올렸다. 당시 수사에서 이 씨는 납품업체에서 받은 돈을 모두 본인이 챙겼다는 진술로 구속됐다.

◇지인회사 일감 몰아주기 의혹 = 남 전 사장은 2007년 당산동 복합건물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200억원 이하 규모로 분할매수해 이사회 결의를 피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여기에도 이창하씨가 대표로 있던 (주)이창하홈을 시행사로 선정한 뒤 토지매입자금과 공사비를 지원해서 건물을 짓게한 뒤 빌딩 전체를 분할매입해 이씨에게 특혜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또 2010년 삼우중공업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77%의 지분을 확보하고도 불필요하게 남은 23%를 사들여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재임시절인 지난 2006년 3월부터 2012년 3월까지 대학 동창인 지인 소유의 회사에 독점적으로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도 꼬리를 물고 있다. 재임 시절 대학 동창인 정준택 휴맥스해운항공 대표가 최대 주주인 해상화물운송업체 티피아이메가라인에 독점적 이익이 보장되는 특혜성 수의계약을 체결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2007년 5월 대우조선은 티피아이메가라인과 대우조선해양 중국 법인이 생산한 블록(특수화물) 운반을 위한 특수 제작 맞춤형 자항선에 대해 10년간 특혜성 운송계약을 맺어 독점적인 지위를 보장해 준 것으로 나타났다.

티피아이메가라인은 2014년 말 이 회사 대표이사 이모 씨가 수십억원의 회사 공금을 횡령한 사실을 적발하고, 이사회 결의를 통해 해임조치했다. 남 전 사장 재임 시절 19%의 지분을 투자한 티피아이메가라인 전 대표 이모 씨는 남 전 사장과 불편한 연결고리를 형성하고 있다. 대우조선은 지분 출자를 이유로 이 회사에 비상임 등기이사 1명을 파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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