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의 두 번째 모델 ‘G80’가 드디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기존 2세대 DH 제네시스의 부분 변경 모델인 G80은 브랜드와 상품성을 보다 강화해 제네시스의 두 번째 모델로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하게 됐다.
◇한층 볼륨감 있고 고급스러워진 외장 디자인
G80의 외장 디자인은 기존 2세대 DH 제네시스의 디자인 정체성을 그대로 가져오면서도 전체적으로 볼륨감과 고급스러움을 더욱 강조했다. 전면부는 볼륨감이 느껴지는 범퍼디자인과 역동적인 느낌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입체적이면서도 고급스러움을 잘 지켜냈다.
또 새롭게 적용된 ‘어댑티브 풀 LED 헤드램프’는 주행조건에 따라 빔의 각도와 패턴의 다양한 변환이 가능해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전체적인 디자인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측면부는 신규 디자인의 18인치 휠을 적용했고 후면부는 리어 범퍼 부위의 언더커버에 크롬 몰딩을 적용해 고급감을 강화했다.
실내 공간은 기본적으로 EQ900에서와 같이 수평적 레이아웃이 강조된 넓은 실내 공간에다가△클러스터 △기어 노브 △스피커 그릴 △아날로그 시계 등에서 디자인 변경과 고급 소재를 확대적용으로 품질을 끌어올렸다.
◇기존 람다 엔진의 성능 개선을 통한 연비 향상 & G80 스포츠 선보여
G80는 기존 가솔린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한편 파워트레인을 보다 다양화했다.
먼저 G80는 가솔린 람다 3.3/3.8 GDi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의 성능 개선을 통한 연비 향상으로 경제성을 더욱 높였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재 공인연비 인증 전으로, 정확한 연비는 출시 시점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올 4분기에는 람다 3.3 터보 GDi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370마력(ps), 최대토크 52.0kgf•m의 역동적이고 파워풀한 동력성능을 구현한 G80 스포츠를 라인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G80 스포츠는 전면부의 메쉬 타입(그물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후면부의 듀얼 트윈팁 머플러를 통해 보다 세련되고 차별화된 외관 디자인을 완성했으며 측면부의 유리를 감싸는 몰딩 부위와 하단 가니쉬에 무광 크롬을 적용했다.
이외에도 △엔진 성능에 부합하도록 향상된 제동성능 △몸 전체를 감싸줘 지지력을 향상시켜주는 스포츠 시트 △3스포크 디자인에 직경을 축소하고 그립감을 개선한 전용 스티어링 휠 등을 적용했다.
◇최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
G80에는 EQ900에 적용된 첨단 자율주행 기술이 대거 탑재됐다.
부분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한 ‘제네시스 스마트 센스’도 EQ900에 이어 두 번째로 적용됐고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 등 기존 탑재 기능 외에 △보행자 인식 기능이 추가된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HDA) △부주의 운전경보 시스템(DAA) 등이 새롭게 적용돼 안전성과 주행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제네시스 브랜드가 첨단 주행보조 기술을 접목해 국내 최초로 개발한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HDA; Highway Driving Assist)’은 △차간거리 및 차선 유지 △전방 차량 정차시 정지 및 재출발 △제한속도 구간별 자동 속도조절 등의 기능을 통해 고속도로 상에서의 사고예방은 물론 운전 피로도를 크게 감소시켜준다.
‘부주의 운전경보 시스템(DAA; Driver Attention Alert)’은 주행 중 운전자의 피로 및 부주의 상태를 운전 패턴을 통해 단계별로 분석해 휴식을 권유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주행환경을 제공하는 기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