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장 분양 광고 잘 살펴 보세요"

입력 2007-07-25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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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접지구 동시분양, 4호선 연장구간? 언제 사업하는데?

9월 분양가 상한제 실시 이전 물량을 밀어내려는 업체들의 노력이 가속화 되고 있다. 하지만 그런만큼 과장 광고도 적지 않아 예비 청약자들의 주의가 요망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실제로 업체들은 분양물량의 조기 분양 마감을 위해 '언급'만 된 재료도 개발호재로 변신시켜 분양물량 홍보에 사용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경전철. 경전철은 건립시 들어가는 초기 예산이 그다지 크지 않아 유용한 교통 수단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경전철은 특성 상 좁은 지역이지만 교통 인구가 많고 도로사정 등 타 교통수단이 좋지 않아 이동이 불편한 경우가 아니면 별다른 위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게 교통 전문가들의 견해다.

즉 경전철은 대표적인 도시형 교통수단이지 인구밀도가 낮은 전원지역형 교통수단이 아니란 의미다. 자칫 거리가 넓고 이용인구가 적은 경우 도입되면 막대한 유지비를 감당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특히 아직 우리나라는 우리나라 현실과 지형에 맞는 경전철 모델이 확실하게 결정되지 않은 상태라 경전철 사업은 일종의 모험일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경전철 도입이 가시화되고 있는 지역도 아파트 단지가 밀집돼 있는 용인이나 거주인구가 많지만 도로 교통이 불편한 서울 강북지역에 국한돼 있다. 하지만 민선 지방자치제도가 실시되면서 지자체장 후보들이 저마다 경전철 도입을 공약으로 내놓고 있어 경전철 사업구상은 말그대로 '지천'에 널려 있는 상태다.

이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한 분야가 바로 건설업체들의 분양사업에서다. 분양업체들은 저마다 실현가능성도 높지 않은 경전철을 마치 대단한 교통호재인 양 전면에 내건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또 일각에서는 아직 구상에 지나지 않은 호재를 전면에 내세우는 경우도 있어 예비청약자들의 주의가 요망된다. 오는 8월 동시분양이 예정된 남양주 진접지구도 이에 해당한다.

진접지구는 수도권 동북부지역에 떨어져 있어 서울 및 수도권 주요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지적된다. 특히 진접지구는 주변지역의 체계적인 개발이 이루어지기 보다는 각 업체들이 1000세대 미만 아파트단지만 집중적으로 공급하고 있어 자칫 90년대 후반 용인 수지지역과 같은 난개발 현상도 벌어질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여기에 진접지구 동시분양 업체들이 내세우는 것은 바로 지하철4호선 연장사업. 즉 진접지구 분양업체들은 이 사업을 가장 큰 개발재료로 내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지하철4호선 연장사업의 전망은 그다지 밝지 않다.

서울 노원구와 경기 남양주시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 추진되는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에서야 노원구와 남양주시 양 지자체가 관련 협약을 맺었을 뿐.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 등 도시철도 건설사업 추진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광역 지자체장이나 건설교통부의 정책에 반영되지 않은 상태다. 실제로 4호선 연장사업은 서울시가 올 초 발표한 '도시철도 10개년 계획'에도 포함되지 않은 말 그대로 '민원사안'에 불과한 상태다.

결국 서울지하철4호선 연장사업은 창동 차량기지 이전을 원하는 노원구와 지역개발을 원하는 남양주시의 공약성 사업일 뿐 단순한 구상안에 불과하다는 것. 또 사업이 추진된다고 하더라도 광역사업이 되는 서울~남양주간 철도 연결은 사업의 성격 상 최소한 10년이 소요될 것임을 감안하면 진접지구가 이 혜택을 보는 것은 입주 10년이 지나서야 가능할 전망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하철 4호선 연장사업은 해당지역 주민들의 민원일 뿐 구체적인 사업추진은 아직 시작도 안됐다"며 "설령 사업이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이 사업은 서울시와 경기도 두 광역자치단체를 잇는 사업이므로 건교부 차원의 사업추진이 있어야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사업에 대해 진접지구는 최대한 분양 홍보에 이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진접읍 현지 중개업소 관계자는 "동시분양 업체들이 공약에 끝날 수도 있는 사업을 홍보에 사용하고 있는 만큼 이를 과신해서 청약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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