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전반에 걸쳐 이종업계와의 협업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식품외식업계에서는 대중적으로 선호되고 있는 문화 콘텐츠를 결합한 CC(Culture Collaboration) 마케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컬쳐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젊은 세대와의 소통으로 새로운 고객층에게도 다가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MPK그룹이 운영하는 커피&머핀전문점 마노핀은 브로드웨이 블록버스터 뮤지컬 ‘위키드’와 공동 프로모션을 전개 중이다. 인기 뮤지컬 ‘위키드’를 소재로 한 제품 출시와 이벤트 진행으로 고객에게 다양한 상품과 문화 경험을 제공하고, 위키드 팬들을 통한 새로운 고객층 유입을 늘린다는 전략이다.
위키드 신제품은 머핀 ‘초록마녀’, ‘하얀마녀’ 2종과 음료 ‘위키드 메론스무디’다. ‘초록마녀’는 진하고 깊은 녹차 맛을 느낄 수 있는 ‘그린티홀릭’ 머핀 위 초록빛 아이싱으로 매력적인 초록마녀의 느낌을 표현, ‘하얀마녀’는 옥수수와 모짜렐라 치즈가 가득 들어 고소함이 가득한 ‘콘브레드’ 머핀 위 연두빛 아이싱으로 아름답고 인기 많은 하얀마녀를 나타냈다. ‘위키드 메론스무디’는 달콤한 메론맛에 우유의 부드러움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머핀과 음료로 구성된 ‘위키드 세트’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뮤지컬 ‘위키드’ 관람 응모권을 증정하는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던킨도너츠는 현재 엠넷(Mnet)에서 방송 중인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Show Me The Money)5’와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쇼미더머니5’의 콘셉트를 활용해 다양한 제품과 패키지를 선보여 쇼미더머니5 시청자들을 공략한다.
먼저 쇼미더 MIC 세트는 마이크 모양의 테이크아웃 패키지에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던킨 글레이즈드’를 넣어 함께 제공한다. 또한 도넛 6개 구입 시 제공되는 도넛 박스는 대형 휴대용 카세트인 ‘붐박스’ 디자인으로 제작했다. 신제품 ‘쇼미더 턴테이블’ 도넛은 화이트 코팅에 다크 초콜릿 드리즐은 얹은 레코드 모양 도넛을 턴테이블 모양 봉투로 포장해 ‘쇼미더머니를5’를 체험할 수 있는 재미를 곳곳에 더했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스폰지 밥 신메뉴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애니메이션 ‘스폰지밥’과 어린이 소비자뿐 아니라 키덜트 족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스폰지밥 캐릭터 얼굴을 그대로 담은 ‘스폰지밥’, ‘뚱이’, ‘징징이’ 도넛 3종과 ‘바나나 스무디’ 음료 출시와 스폰지밥 비치타월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함께 운영 중이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 측에 따르면 스폰지밥 도넛은 기존 신제품 대비 약 35% 높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으며, 젊은 세대가 많이 이용하고 있는 SNS에서도 기존 신제품 보다 50.3% 많은 콘텐츠가 게시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