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상반기 광고 매출이 지상파 방송 3사의 2배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광고에서 큰 성과를 올렸기 때문이다.
3일 광고업계 등에 따르면 네이버의 올해 1∼6월 광고 매출은 약 1조4000억원으로 추정된다. 2분기 매출이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1분기 6727억원보다 증가한 것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상파 3사 광고 매출 보다 2배나 큰 수치다.
SBS의 상반기 광고 매출은 약 2350억원으로 분석된다. 1분기 945억원으로 부진했다가 2분기 들어 비교적 선전했으나 여전히 네이버의 6분의 1 수준이다.
TV 광고와 라디오 광고에 한해 KBS는 상반기 2030억원, MBC는 2980억원가량의 매출을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결국, 지상파 3사 매출을 합산해도 네이버에는 턱없이 못 미친다.
네이버 광고의 가파른 성장은 모바일 광고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네이버는 지난 2월부터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를 본격적으로 판매했다. 1분기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모바일 비중은 각각 45%, 35%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는 이미 3년 전 광고 매출에서 지상파 3사를 역전했다. 네이버의 지난 2013년 연간 광고 매출은 1조6754억원으로, 지상파 3사의 1조6600억원을 처음으로 앞질렀다.
격차는 매년 확대됐다. 네이버는 지난해 2조3224억원의 광고 매출을 올렸다. 지상파 3사는 KBS가 5025억원, MBC가 5306억원, SBS가 5260억원으로 총 1조5591억원에 그쳤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네이버의 연간 광고 매출은 3조원에 육박할 가능성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2017년 3조7000억원, 2018년 4조5000억원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