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공기업, 민간기업이 협업을 통해 주택건축뿐 아니라 도시기획부터 제도까지 토털 제공하는 도시 수출에 나선다. 국내 신도시 개발에서 얻은 노하우를 스마트기술 등을 결합한 한국형 도시모델을 해외에 수출한다는 계획이다. 단품 위주ㆍ개별기관 진출에서 벗어나 패키지 동반 진출로 전환하는 내용이다. 국가별 지역적 특성, 경제발전 단계, 도시개발 유형에 따라 맞춤형 수출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7일 대통령 주재 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한국형 스마트 시티 해외진출 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2050년까지 30억 명 이상의 인구가 각국의 도시로 유입되면서 향후 20년간 매년 30만 명 규모의 신도시 250개 정도의 건설 수요가 발생할 전망이다. 스마트시티 시장규모는 2019년 1조1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스마트 시티는 기후변화, 환경오염, 산업화ㆍ도시화에 따른 비효율 등에 대응하기 위해 자연친화적 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ㆍ복합한 미래 지속가능한 도시를 말한다. 급증하는 글로벌 시장 수요에 맞춰 정부는 우리의 경험과 기술을 살린 스마트 시티를 유망 수출전략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도시개발 노하우와 다양한 요소기술(스마트그리드, 지능형교통체계(ITS), 해수담수화 등)을 적용한 모델을 구축하고, 외교ㆍ금융ㆍ홍보 등 범부처 차원의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 한국형 스마트시티 모델 수출 = 정부는 우리의 강점과 노하우를 살린 도시개발 체계, ICT 등 경쟁력 있는 기술, 관련 제도까지 패키지화해 한국형 스마트 시티 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한국형 도시수출 선단을 구성(정부-공공기관-민간기업-금융)해 지역 맞춤형 도시 인프라를 건설하는 내용이다.
수출은 대상 국가의 지역적 특성, 경제발전 단계, 도시개발 유형에 따라 다양한 모델을 구성, 맞춤형으로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간(G2G) 협력기반 하에 민간과 공공이 동반 진출, 도시기획부터 건설, 관리ㆍ운영 등 도시개발 전 과정에 참여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쿠웨이트 수도 인근 2만5000호 규모의 신도시(대지조성 4조4000억 원 규모) 공동개발을 요청받아 마스터플랜 수립에 9월 참여할 예정이다. 스마트 교통의 경우 3월부터 콜럼비아 메데진시 등에 ITS 마스터플랜 수립을 용역 중이다.
ICT 솔루션 모델은 하반기 중국 하북성 당산시에 100억 원 규모의 사물인터넷(IoT) 기반 도시관제시스템을 공급한다. 이에 정부는 신도시 개발, 도시재생 수요가 많은 중동, 아시아, 남미(볼리비아, 스리랑카, 인도) 등을 중심으로 G2G 협력을 강화해 성공모델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 국내 스마트시티 고도화 사업 = 정부는 이달 세종시, 동탄2, 판교, 평택고덕 등에 민관협업(LH, 지역난방공사, SKT 등)으로 특화형 실증단지 조성에 들어간다. 수출 가능성, 홍보효과, 공공성, 민간시장으로의 확장 가능성 등을 감안해 대표적인 스마트 시티로 고도화할 방침이다.
기존 도시의 경우 스마트그리드, 에너지 자립섬, 태양광 발전 등이 적용되는 에너지 중심 스마트 시티를 전국 13개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별 에너지 사용현황, 지역 주민의 수요를 기반으로 지역특성에 맞는 스마트그리드를 구축한다.
올해부터 2018년까지는 구축, 2019년부터 2025년까지는 민간운영 사업 기간으로 잡았다. 사업예산은 총 5668억 원 규모로, 2018년까지 국비 66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 수출추진단 운영과 해외정보 네트워크 구축 = 그동안 개별기업 중심의 단일품목 위주의 수출, 시장정보 및 네트워크 부족 등으로 도시개발과 연계한 동반진출이 미흡해 산업 간 시너지가 약하고 부가가치가 낮다는 문제가 지적돼 왔다. 이에 정부는 민관 합동 수출추진단을 운영하면서 해외진출을 총괄ㆍ조정하는 등 스마트 시티 정책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사업수요, 경쟁국 동향 등의 정보 수집ㆍ분석을 위한 해외 도시개발 정보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대륙별 거점 수주지원 센터를 확대 운영하고, 민간에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수주 활동을 직접 지원한다.
아울러 내년 하반기 ICTㆍ에너지ㆍ물관리ㆍ폐기물 등 우리의 복합적 스마트 기술을 종합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스마트 시티 허브(홍보관)를 동탄 2 신도시 내에 신규 조성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해외 바이어가 직접 우리나라 스마트 시티 현황을 보면서 수출로 이어지게 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