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업계가 폭스바겐이 판매정지와 인증취소 등 각종 행정처분으로 궁지에 몰리자 바짝 긴장하고 있다. 국내 소비자 사이에서 수입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할 것을 우려하며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1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로부터 최근 소음·배기가스 시험 성적서를 조작한 폭스바겐 차종 명단 등이 담긴 '행정처분 협조 요청공문'을 받았다.
환경부는 폭스바겐의 허위·조작 서류 제출 사실이 최종적으로 확인될 경우 한국법인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국내 인증 취소뿐만 아니라 아직 판매되지 않은 차량의 판매 정지 명령을 내리고, 이미 판매된 차량에 대해선 리콜과 과징금 부과 등의 조처를 할 계획이다. 폭스바겐이 2007년 이후 10년 동안 국내에 판매한 차량 약 25만대 중 10만~15만대가 행정처분 대상에 포함될 전망이다.
폭스바겐 측은 조만간 주요 차종의 판매정지 등 행정처분이 내려질 경우 국내에서 사실상 판매·영업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최악의 상황시 퇴출 명령까지 받는다면 딜러의 서비스 유지 문제, 고객 반발 문제 등 파장은 일파만파 확산될 위기에 몰린다.
이에 수입차업계는 폭스바겐 사태 불똥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수사과정에서 수입차 업계가 신차 출시 일정에 맞춰 인증 절차를 서두르고자 각종 편법을 쓰는 게 관행이 만연하다는 진술이 나오면서 분위기는 더욱 위축되고 있다.
여기에 각종 스캔들로 수입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인식 또한 우려스럽다. 그동안 국내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던 폭스바겐과 아우디가 흔들리면 수입차 시장 전체가 위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 상반기 전체 수입차 판매량은 7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경유차 비중이 급감하면서 지난달에는 36개월 만에 처음으로 월간 60% 선이 무너졌다. 이중 올 상반기 폭스바겐의 판매량 감소폭이 전년 대비 33.1%로 가장 컸다. 이어 같은 그룹 계열인 아우디도 판매량이 10.3% 줄었다. 판매대수로 보면 폭스바겐과 아우디가 각각 전년 대비 6172대, 1501대 급감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해 11월 폭스바겐 티구안과 골프 등 15개 차종 12만5522대가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를 조작하는 수법으로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 물질을 과다 배출했다는 이유로 리콜 등 행정 조처를 내리고 폭스바겐을 검찰에 고발 조치했다.
지난 달 7일에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세번째 제출한 리콜계획서에 리콜 대상 차량을 임의 조작(Defeat Device)했다는 사항을 명시하지 않아 환경부로부터 불승인 조치를 받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