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폭스바겐, 박동훈 전 사장 책임론 다시 고개

입력 2016-07-12 10:28 수정 2016-07-12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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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 배기가스 조작혐의 일부 확인…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

▲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CEO.(르노삼성)
▲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CEO.(르노삼성)
정부가 아우디ㆍ폭스바겐 차량에 대해 판매 정지 등 강력한 행정처분에 착수한 가운데 박동훈 전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의 거취가 주목된다.

검찰이 2007년 이후 팔린 아우디·폭스바겐 32개 차종 79개 모델에 대해 배기가스 배출장치나 소음 등을 조작한 서류로 정부인증을 받은 혐의를 포착한 만큼 이 기간 폭스바겐의 한국법인을 이끌었던 박 전 사장이 책임을 피해갈 수는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박 전 사장은 2005년 폭스바겐코리아법인 설립 당시 초대 사장으로 취임해 2013년까지 폭스바겐을 이끌며 국내에서 BMW나 메르세데스벤츠 같은 고급차들과 어깨를 겨루는 브랜드로 키운 성공신화의 주역이다. 특히 국내 수입차 시장을 상징하는 1세대 최고경영자(CEO)로, ‘철옹성’으로 여겨진 국내 자동차 시장의 벽을 허무는 데 앞장선 인물로 꼽힌다.

그는 2005년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에 이름을 올린 첫해 4333대에 불과한 폭스바겐과 아우디 차량의 판매량을 2009년 3배 넘게 급성장한 1만3175대까지 키웠다. 2011년에는 두 브랜드의 판매량이 2만 대를 넘어섰으며, 그가 폭스바겐을 떠난 2013년에는 4만5693대가 판매됐다. 박 전 사장은 2013년 9월 르노삼성차의 영업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긴 뒤 올 4월 르노삼성 최초의 한국인 CEO에 올랐다.

환경부가 2007년 이후 판매된 차종 25만 대 가운데 40∼60%인 10만∼15만 대가량에 대해 다음 주께 판매 정지와 인증 취소 등의 초강경 행정처분을 내릴 가능성이 커지면서 박 전 사장에게도 일정 부분 책임을 물을 것으로 점쳐진다.

검찰은 지난 5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 박 전 사장에 대해 조사 과정에서 일부 혐의가 확인돼 피의자로 신분을 전환했다. 이 과정에서 박 전 사장이 배기가스 조작 혐의에 대해 일부 시인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특히 정부인증에 필요한 서류를 박 전 사장이 주도적으로 조작한 것인지, 본사 차원의 지시에 따라 바꾼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물증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이 부분이 확인되는 대로 박 전 사장에 대한 혐의를 구체화하고 기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정부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11일 “환경부로부터 공문을 수령하는 대로 법적 조치를 포함한 대응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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