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 중국 e커머스 솔루션 사업 진출… 국내 中企 중국 진출 ‘청신호’

입력 2016-07-28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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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최대 파트너사 ‘바오준(Baozun)’과 670만 달러 규모 합작법인 설립

(사진제공=CJ오쇼핑)
(사진제공=CJ오쇼핑)

CJ오쇼핑이 알리바바의 최대 파트너사인 ‘바오준(宝尊, Baozun)’과 손잡고 한국 브랜드에 대한 중국 e커머스 솔루션 사업을 시작한다.

CJ오쇼핑과 바오준은 자본금 670만 달러를 각각 49%와 51%의 비율로 투자해 합작법인 ‘BCJ’(Baozun-CJ E-commerce Co., Ltd. 宝尊希杰信息科技有限公司)를 오는 8월 설립하고 9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28일 밝혔다.

CJ오쇼핑은 상품개발, 소싱 등을 맡게 되며, 바오준은 현지의 우수한 플랫폼 네트워크 및 인프라 역량을 활용해 상품 유통과 마케팅, 물류, IT 등의 자원을 투입해 BCJ를 지원하게 된다.

CJ오쇼핑의 파트너사인 ‘바오준’은 중국 제1의 온라인 브랜드 운영사이자 중국 최대의 온라인쇼핑몰 운영사인 알리바바의 최대 파트너사이다. 지난 2015년 5월 나스닥에 상장했으며 올해 2조 원(약 120억 위안)의 취급고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BCJ의 이번 신규 서비스는 중소기업들에게 온라인 상품 판매, 마케팅, 물류, CS 등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에 있어 상품공급을 제외한 모든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현지 소비자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손쉽게 중국 온라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게 된다.

BCJ는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T몰(Tmall)’과 ‘징동(JD)’ ‘수닝(Suning)’ 및 B2C 플랫폼 등에 플래그샵 형태로 한국 상품 전용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BCJ는 중국 현지에 본사를 두고 대부분의 인력을 현지 채용으로 운영함으로써 점차 까다로워지고 있는 중국 소비자들의 요구에 빠르게 반응하는 한편, 신속하고 안정적인 CS 체계를 구축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사업 차별화 포인트로 보고 있다.

CJ오쇼핑은 1조 원이 넘는 취급고를 기록하고 있는 ‘동방CJ’의 운영 경험과 T몰 내 ‘CJmall’관 운영 노하우 등을 활용해 TV홈쇼핑, 온라인쇼핑몰, 오프라인 매장 등 다양한 판매 채널을 제공함으로써 중국 시장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e커머스 시장에 대한 상품판매, 마케팅, 물류 등의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허민회 CJ오쇼핑 대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 온라인 시장에 한국 브랜드들이 손쉽게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CJ그룹이 그 동안 중국에서 방송 콘텐츠와 유통,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뢰를 쌓아온 만큼 이를 바탕으로 중국 고객들에게 한국 상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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