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주요 땅들이 주인을 찾고 있지만 난항을 겪으면서 서울시가 고민에 빠졌다. 매각금액이 ‘조’단위인 만큼 매각이 쉽지 않을뿐더러 개발방향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오는 11월 예정된 DMC 랜드마크 부지 매각을 앞두고 내부적으로 땅을 보유하고 직접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08년 DMC랜드마크 부지에 3조7000여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높이 640m, 133층 규모의 초고층 건물을 지을 계획이었지만 경기침체 여파로 사업이 무산됐다. 결국 올 1월 다시 사업자 선정에 나섰지만 실패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부지매각을 위해 공급조건을 완화할 것이란 예측을 했지만 시는 지난해 7월 공고한 공급조건과 같이 지난달 재공급했다.
다만 시는 재공급과 동시에 시가 직접 나서서 개발하는 연구용역도 함께 진행하는 투트랙 방법을 선택했다. 부지매각대금이 3조원을 넘는 만큼 외국자본이 들어설 공산이 큰데다 중장기적으로 서울시가 개발에 참여할 경우 지역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란 전문가들의 의견이 주를 이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초 DMC랜드마크 부지 매각을 통해 시 재정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세운만큼 매각은 예상대로 진행하게 된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DMC랜드마크 부지에 대해 매각하겠다는 확실한 의지가 있었다면 공급조건을 변경했겠지만 매각을 할 건지 혹은 시가 직접개발을 할 건지에 대해 두 가지 의견이 있다보니 이번 재공급에서 공급조건을 바꾸지 않았다”며 “시가 직접 개발에 나서는 것에 대한 여부는 용역결과에 따라 확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서울시는 삼성동 알짜부지인 옛 서울의료원 땅 역시 매각에도 난항을 겪는 중이다. 삼성동 171·삼성동 171-1 등 토지 2개 필지에 대해 지난해 매각에 나섰지만 전체 감정가가 1조원에 가까운 9725억원에 달하면서 주인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두 번이나 유찰되자 시는 고민 끝에 올 3월 옛 서울의료원 부지를 분할 매각 하기로 결정했다.
이미 매각된 부지의 경우 기존 계획과 다른 개발방향이 제기돼 서울시가 검토에 나서기도 했다.
서울시는 현대자동차 신사옥(GBC)이 들어서는 강남구 삼성동·대치동 일대에 대해 당초 계획과 다르게 주거시설을 허용여부에 대해 검토에 들어갔다. 이 지역은 그동안 공용시설보호지구로 지정돼 단독주택·공동주택·판매시설 등은 짓지 못하도록 돼있었다.
하지만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도심공동화현상을 막기 위해 이 일대 주거기능을 도입하는 의견을 제시한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주거시설 도입에 따른 장단점을 파악해 검토를 한후 서울시 입장을 재정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