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은 역사ㆍ문화포털 ‘컬처링’의 검색 콘텐츠를 보강하는 개편작업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컬처링이 보유하고 있는 역사와 문화 콘텐츠들을 창작자가 쉽게 찾아낼 수 있도록‘해시태그’를 활용한 스토리형 검색 키워드를 전격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지난 1년 간 시범 운영 단계에서 발견된 창작자들의 검색 패턴을 반영한 것이다. 창작자들이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스토리 소재를 찾는다는 점에 착안해 검색 빈도수 상위 1만여 키워드와 검색 결과를 추출해 스토리형 키워드와 매칭한 결과다.
또한 이번에 개편된 사이트에서는 영화와 드라마, 출판, 전시 등 컬처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를 활용한 창작사례 소개와 함께 저작권 문제와 콘텐츠 활용안내 등 창작과 관련된 컨설팅 서비스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김상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코리아랩 본부장은 “컬처링 서비스 개편을 통해 컬처링이 보유한 콘텐츠의 실질적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다”며 “창작자의 창작 의욕을 끌어올리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 창작의 원천 소스로 더욱 활발하게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