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6’ 개막에 앞서 1일(현지시간) 약 1000여명의 글로벌 미디어가 참석한 가운데 유럽용 전략 제품과 주요 파트너십을 발표하는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유럽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발상의 전환과 혁신으로 유럽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명성을 이어 가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데이비드 로우즈 삼성전자 구주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삼성이 유럽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비중있게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3D 프린팅 업계 선두주자인 ‘메이커봇’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유럽 5개 지역 학교에서 3D 프린터 관련 교사와 학생에게 기술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삼성전자와 메이커봇은 청소년들을 위한 미래 일자리 창출에 뜻을 같이하고 3D 프린팅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칠 예정이다.
또한 EU(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운영하는 ‘디지털 일자리 연합’ 을 통해 약 40만명의 청년층을 지원하는 계획을 기존 계획 보다 3년 빠른 2016년 말까지 달성할 것을 약속했다.
삼성전자는 또 퀀텀닷 기술에 대한 역사와 발전가능성에 대해 심도있게 소개했다. 2001년부터 퀀텀닷을 연구해 온 삼성전자는 지난해 카드뮴 없는 친환경 퀀텀닷 SUHD TV를 출시했다. 제이슨 하트러브 나노시스 CEO는 “퀀텀닷은 무한한 발전가능성 때문에 바이오,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세대 핵심기술로 부상하고 있으며 안전성과 신뢰성이 높아 수명이 길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한국, 영국, 스웨덴 등에서 진행 중인 퀀텀닷 SUHD TV ‘10년 번인 무상보증’ 프로그램을 미국, 러시아 등으로 확대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2016년형 유럽용 퀀텀닷 SUHD TV 라인업을 소개했다. 지난해 14개 모델이었던 퀀텀닷 SUHD TV(43~88인치)는 라인업이 19개로 확장, 역대 최다 라인업으로 유럽 시장 퀀텀닷 SUHD TV 판매 확대를 선도한다. 삼성전자는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퀀텀닷 모니터 ‘CF791’, ‘CFG70’ 두 모델도 공개한다.
이원진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프리미엄 HDR 콘텐츠 파트너십과 콘텐츠 플랫폼인 ‘스마트 허브’에 대해 소개하며 국내 출시된 ‘TV 플러스’ 서비스의 미국, 유럽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넷플릭스의 디바이스 제휴 담당 스콧 마이러는 삼성전자와 협력해 HDR 10을 지원하는 퀀텀닷 SUHD TV를 통해 프리미엄 HDR 콘텐츠로 최상의 HDR 시청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삼성오디오랩의 지속적인 연구로 탄생한 ‘애트모스 사운드바(HW-K950)’의 유럽 시장 출시를 알리고 삼성이 UHD TV, UHD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함께 프리미엄급 UHD 홈 엔터테인먼트 솔루션을 제공하는 유일한 기업임을 천명했다.
삼성전자는 한국, 미국에 먼저 출시돼 인기를 얻고 있는 ‘패밀리 허브’를 유럽에 확산시키기 위해 유럽 주류인 2도어 BMF(상냉장·하냉동) 타입의 냉장고에 ‘패밀리 허브’를 적용한 신제품도 선보였다. 패밀리 허브는 소비자의 요구와 스마트 트렌드를 바탕으로 콘텐츠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며 계속 진화한다는데 기존 제품들과 차별점이 있다.
이외에도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애드워시’ 유럽용 신규 라인업 ‘콤보’와 ‘슬림’ 도 공개했다.
데이비드 로우즈는 “삼성전자는 기술을 통해 삶과 사회를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고객이 원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