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걸 한샘 사장, 40번째 저서 '신문명디자인' 출간

입력 2016-09-12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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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한샘)
(사진제공=한샘)
"새로운 이념과 가치관에 기초한 신문명디자인이 절실히 요구된다."

권영걸<사진> 한샘 사장이 12일 자신의 40번 째 저서 '신문명디자인'을 출간했다. 현재 한샘의 디자인최고책임자(CDO)로 있는 권 사장은 서울대 교수와 서울시 부시장을 역임한 소셜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다.

신문명디자인이라는 용어는 2014년 개설한 ‘신문명디자인대학’과 지난해 개최된 ‘신문명디자인공모전’ 등을 통해 권 사장이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키워드다. 그는 책을 통해 이 키워드를 보다 종합적이고 깊이 있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인류 미래사회의 4대 과제로 △동서양 가치를 융합한 새로운 문명의 창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디자인 사고의 전환 △디지털 기술의 선용과 생활의 디자인혁명 △중국의 격변과 동아시아 양식의 창조 등을 내세웠다.

권 사장은 "동양과 서양이 지금까지는 착취와 모방의 관계였지만, 이 관계를 상생과 창조로 선회하지 않는다면 인류에게 더 나은 미래는 없다"고 이 책을 통해 지적한다. 동서양 문명이 각자의 편성(偏性)을 극복하고, 양자 간의 우성(優性) 인자를 찾아내 고도한 차원의 결합 방식을 만들어내는 것이 미래 디자인의 과제라는 의미다.

또한, 그는 동아시아는 서구 기준을 관습적으로 좇아가는 무정견한 태도를 버리고, 인류가 갈망하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문명을 건설할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외부에서 답을 찾을 게 아니라 선조들의 집적된 경험과 지혜, 자신의 역사와 문화에서 ‘맥락의 디자인’을 길어 올려야 한다고 강조한다.

권 사장은 “디자인은 문명사적 대전환을 열어가는 결정적인 수단이자 방법”이라며 “현재의 낡은 문명을 대체할 새 문명의 길을 찾고, 문명의 형식을 결정하는 디자인의 새 원칙을 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권 사장은 지금까지 △나의 국가디자인전략 △서울을 디자인한다 △권영걸교수의 공공디자인 산책 △한중일의 공간조영 △공간디자인16강(講) 등 총 39편의 책을 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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