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챌은 네티즌이 질문을 올리면 동영상으로 답해주는 지식동영상 서비스 ‘지식Q’를 오픈했다고 29일 밝혔다.
지식동영상을 별도 서비스로 구축하는 것은 물론, 질문에 대한 즉각적인 답변(최장 48시간 내)을 해주는 등 지식동영상 콘텐츠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활용해 서비스 기획, 운영하는 경우는 프리챌이 처음이다.
프리챌이 선보이는 지식동영상 서비스 ‘지식Q’는 메인 페이지에 ‘베스트 지식 동영상’을 배치해 질 높은 지식동영상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교육과 진로, 건강, 컴퓨터, 가정생활, 스포츠, 문화 등 카테고리별로 구분해 원하는 지식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왔다.
이와 함께, 유저가 찾고자 하는 지식 동영상과 관련성 있는 주제의 지식 동영상들을 지도와 같이 체계적으로 구성해 관련정보를 모두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지식 맵을 제공하고 있으며, 9월 초에는 지식Q에 올라온 게시물 관련 태그(관련어, 키워드)를 모아서 만든 태그 시소러스인 ‘태그 웹’도 업데이트한다.
또한, 프리챌은 지식 동영상을 올리는 유저를 육성하고 인기 유저의 지식 동영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식리더’ 콘텐츠도 함께 구성해 양질의 지식 동영상 확보를 위해 힘쓸 예정이다.
‘지식리더’에 의해 생성된 콘텐츠는 검색을 통해 유저와 전문가간의 소통이 가능한 것으로 전문가에게 직접 질문하고,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출연하는 영상을 통해 신뢰성 높은 답변이나 정보 취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사전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의사, 변호사, 미용사, 요리사 등 전문 분야에서 일하는 약 300명의 지식리더를 모집하는 등 유저들이 올리는 질문에 대해 빠르고 정확하게 동영상으로 답변해 줄 지식 인력풀을 확보해두고 있다.
프리챌 김형철 포털사업부장은 “지식Q 서비스 오픈을 통해 기존의 텍스트와 이미지 위주였던 지식 콘텐츠를 동영상으로 옮겨옴으로써 유저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지식 동영상 DB 확보를 위해 전문 업체와의 제휴를 비롯해 네티즌의 PCC 제작을 지원하며 지식 전문가를 점차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