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화 시장 활성화 위해 신기술ㆍO2O서비스 접목 필요"

입력 2016-09-20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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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청, 성수동 수제화 소공인 대상 전략간담회 진행

국내 수제화 시장 활성화를 위해 3D프린팅과 같은 신기술과 온ㆍ오프라인연계(O2O) 서비스가 접목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중소기업청은 20일 서울 성수동 소공인특화센터에서 성수동 수제화 소공인 발전방향 논의를 위한 전략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성수동 소공인들의 애로 청취와 개선방안 모색뿐만 아니라 성수동 소공인 브랜드화를 통한 내수시장 안착과 해외시장 진출 방안도 함께 논의됐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제화시장 규모는 2005년 2조 원에서 2015년 1조2000억 원으로 40% 감소했지만, 남성용 수제화 시장은 같은 기간 600억 원에서 720억 원으로 증가했다.

성수동은 수제화 관련 전·후방 사업체 425개 사가 밀집한 국내 대표적인 수제화 집적지로, 전체 사업체의 56%인 239개 사가 소공인에 해당한다. 하지만, 성수동 수제화 소공인의 73.4%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기업으로 업체간 차별성이 미흡하고, 1995년 설립된 성수동 수제화 공동브랜드인 '귀족' 이후 시장을 선도하는 자체 브랜드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연구원 출신 조맹섭 박사가 자체 개발한 3D스캐너와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구두골 기술을 소개하고, 소공인 공동사업에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향도 제안했다.

O2O서 비스를 통해 저마진 유통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기존 OEM 방식은 지속적인 원가 절감 압박과 저가 수주 경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O2O 서비스를 통해 유통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중기청은 △소공인 대상 글로벌 역량진단 후 맞춤형 컨설팅 실시 △수제화 명품브랜드 육성 및 브랜드화 지원사업 신설 △공동사업에 기반한 공동브랜드 지원 △희망 업체의 자체 브랜드 고도화 지원 △성공 가능성을 인정받은 공동·개별 브랜드 보유 소공인 대상 해외진출 지원 등을 집중적으로 진행키로 했다.

주영섭 중기청장은 “개인화 추세가 맞춤형 수제화 시장까지 이어지고 있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기술 진보로 인해 맞춤형 제품 생산비용이 하락하면서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한 소공인에게는 기회”라며 "성수동에 특화된 맞춤형 정책지원 체계 가동을 통해 내수와 수출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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