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석] 다문화가정, 아직도 남인가요?

입력 2016-10-05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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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예진 케이론파트너스 대리

지난 추석이었다. 친구가 3개월간 사촌동생을 돌봐준다며 별안간 삼촌댁으로 내려갔다. 삼촌이 베트남인인 숙모와 이혼해 동생을 돌봐줄 사람이 없다는 사정에서다. 다문화가정의 이혼 사례는 몇 년 전부터 꾸준히 늘고 있다. 이혼소송 10건 중 3건이 다문화가정이라는 최근의 언론 보도도 있었다. 혹시 지금까지 진행됐던 다문화 정책이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다문화주의는 말 그대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실제로 다양한 문화가 한 사회 내에 공존하기는 쉽지 않아 자칫하면 동화주의와 혼동될 수 있다.

동화주의도 주류 문화와 소수 문화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기는 하다. 하지만 이는 새로운 이민 집단인 소수문화 집단이 자신들의 문화와 민족성을 버리고 주류 문화에 동화되는 것을 뜻한다. 불평등한 문화정책으로 비판을 받기도 한다.

동화냐 국가 통합이냐의 경계선 상에서 다문화 정책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정책에 앞서 제일 중요한 것은 국민들이 다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하느냐인 것 같다. 다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정관념과 편견에서 벗어나 다른 문화권을 이해하고 수용할 줄 알아야 하는데 이런 태도를 가지기가 말처럼 쉽지 않아서 의식적으로 계속 노력해야만 한다.

정부 또한 다문화 정책을 무작정 추진하려고만 한다면 국민들은 소수에 대한 배려를 오히려 역차별로 받아들여 더 큰 사회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평등의 개념을 어느 정도로 허용할 것인지도 고려해야만 한다.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의 시작 단계다. 다문화주의가 사회적 갈등 없이 국가 정체성을 위한 이념으로 잘 활용되려면 이주민들이 주체성을 가지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공정한 지위를 누리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다문화가정 및 결혼 이민자의 자녀들은 이미 우리나라 인구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한국 사회의 미래와도 직접적으로 연결돼 있다. 따라서 이들을 단지 이주민이 아니라 ‘국민’으로 인정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서서히 조성돼야 할 것이다. 임시변통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올바른 국가통합 정책이 필요한 시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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