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이 농림수산물의 불법ㆍ저가수입의 효과적 단속을 위한 웹사이트를 개설했다고 9일 밝혔다.
관세청은 "그동안 농림수산물에 대한 투명과세를 위해 농림부, 해양수산부, 산림청, 농수산물유통공사 등과 협력해 118개 품목에 대해 표준 품명ㆍ규격 2072개를 제정했다"며 "해외 산지수매가격, 국내 도매가격 등 가격자료를 기초로 통계적 기법으로 적정 수입가격을 탐지해 수입신고 즉시 저가신고를 적발하는 '저가신고 조기경보시스템'을 지난 7월말 구축, 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농수산물 정보마을' 사이트 구축으로 기존의 정부기관 과의 정보제공 협력을 강화하고, 농림수산물 관련 생산조합ㆍ가공협회, 수입업체 등 민간단체로부터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가격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 사이트는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인 Uni-Pass(http://portal.customs.go.kr)를 통하여 접근이 가능하다"며 "정확한 정보를 성실하게 제공하는 업체, 단체 또는 개인을 'Green Importer & Partner'로 인증ㆍ관리함으로써 성실납세 문화 정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농수산물 정보마을'에는 주요 농림수산물의 표준 품명코드, 담보기준가격, 국내 도매가격 정보와 유관기관 및 세관 시스템 사용자의 과제수행을 위한 정보공유 공간도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