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기차 사상 최단기간 누적 판매량 1000대의 고지를 밟은 ‘아이오닉 전기차’의 주 고객층이 ‘제주도에 거주하는 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개인 고객 748명을 대상으로 아이오닉 전기차 구매 계기를 내부 분석한 결과를 10일 공개했다.
아이오닉 전기차가 가장 많이 팔린 지역은 전체 구매자의 절반이 넘는 제주도(61%)로 조사됐다. 제주도가 전기차에 구매 시 보조금을 지원하고, 충전 인프라도 잘 갖춰진 것이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이오닉 자동차를 가장 많이 구입한 연령대는 30대와 20대였다. 아이오닉 구매자 중 30대는 254명(33.9%), 20대는 50명(6.6%)으로 두 연령층을 합치면 점유율이 40%를 넘었다. 현대차는 60대 151명(20.2%), 70대 32명(4.3%)의 구매자의 경우 상당수는 자신의 명의로 구입했지만, 실제 운행은 20∼30대 자녀가 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이에 현대차는 20∼30대 운전자 비율이 65% 수준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 밖에 아이오닉 전기차 구매자의 50.8%가 다른 기종의 현대차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현대차의 모든 차종의 평균 재구매율 35∼40% 수준을 웃도는 수치다. 현대차 관계자는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고, 남들보다 새로운 경험을 먼저 하고 싶어하는 전형적인 얼리어답터의 특징”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