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은 ‘오!감자’가 중국에서 최단기간에 연 매출 2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오!감자는 지난해 11월말 기준 누적 매출 2000억 원을 돌파하며 국내 제과업계 최초로 ‘더블 메가 브랜드’에 등극한 바 있다. 올해는 이보다 2개월 가량 앞선 9월말을 기준으로 누적 매출 2120억 원을 기록했다. 낱개로 환산 시 약 5억5000만 봉지에 달하며, 14억 중국인 세 명 중 한 명이 먹은 셈이다.
오리온은 중국에서 오!감자의 성공 요인으로 현지 소비자 니즈를 면밀히 분석해 내놓은 허니밀크맛, 망고맛 등의 신제품 효과를 꼽고 있다. 지난해 출시한 허니밀크맛은 달콤한 맛 스낵 열풍을 대륙 전반에 불러일으키며 ‘오!감자 돌풍’을 선도했다. 올해 4월 출시한 망고맛은 최근 중국에서 가장 트렌디한 디저트 과일이 망고라는 점에 착안해 개발한 제품. 가볍고 상쾌한 맛을 선호하는 1020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선풍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고 한다. 이들 두 제품은 올해 오!감자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1993년 중국에 첫 발을 내디딘 오리온은 2013년 매출 1조 돌파 후 매해 지속적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글로벌 제과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더블 메가 브랜드인 오!감자와 더불어 초코파이, 고래밥, 예감, 자일리톨껌을 포함, 5개의 ‘메가 브랜드’를 배출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현지 소비자를 철저히 분석해 내놓은 새로운 맛 제품들이 잇따라 성공을 거두며, 오!감자가 중국 제과시장의 대표 과자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며 “오리온만의 제품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제과기업의 위상을 한층 강화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