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최양희 장관이 갤럭시노트7의 환불과 교환 상황 점검을 위해 이동통신 대리점을 찾았다. 미래부는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와 이통사들에게 추가적인 대책을 촉구하기 위한 의미"라고 설명했다.
20일 최 장관은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이동통신 대리점을 방문, 이동통신 유통 시장상황을 살펴보고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최 장관의 대리점 방문은 갤럭시노트7 생산ㆍ판매 중단 이후, 제품교환ㆍ환불, 피해보상 등에 있어 소비자와 일선 유통점의 의견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이뤄졌다.
최양희 장관은 "이번 사안과 관련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 피해와 불편이 최소화 돼야 하고, 이와 함께 유통망의 애로해소에도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특히, 제품의 안전문제가 원인이 된 만큼 신속하게 교환ㆍ환불이 완료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 기업들이 소비자 불편 해소를 위한 기존 조치 외에도, 소비자 인센티브 제공 등 보다 적극적인 차원에서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최 장관은 "미래부도 소비자와 유통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고, 방통위 등 관계부처와 적극 협력해 이번 사안이 차질없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미래부 관계자는 최양희 장관의 현장방문에 대해 "지난 한 주간의 갤럭시 노트7 교환·환불과 관련해서 소비자 불편, 유통망 애로를 현장에서 직접 살펴보기 위한 것"이라면서도 "소비자와 유통망의 편에 서서 삼성과 이통사들에게 추가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한 의미도 가진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