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택시장의 극심한 침체에 따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아파트 입주율 제로를 위해 업체들이 발벗고 나서고 있다.
실제로 많은 건설사들이 입주시에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구현, 입주율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그러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해서 입주율이 고객의 만족도만큼 높아지지 않는 게 현실이다.
최근 천안시 청당동에 1647세대 청당벽산블루밍을 입주시킨 벽산건설 역시 입주율과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새로운 입주 패러다임을 구축 현실해나가고 있다.
벽산블루밍이 내놓은 입주패러다임은 첫째, 입주하는 고객이 만족을 얻을 수 있는 통합 서비스의 제공이다. 올 9월말부터 입주를 시작할 청당벽산블루밍은 이미 8월중순부터 ‘입주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원센터내 상담센터를 구축해 미리부터 계약자들에게 부동산거래 상담, 대출상담, 등기 및 세무상담 등을 제공함으로써 입주자의 상황에 맞는 입주계획을 사전에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며 사전점검 이후부터는 실입주 이외의 모든 입주업무와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입주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거래를 요망하는 세대는 개별상담을 통해 내역을 파악하고 나아가 거래알선으로 계약자의 요구를 최대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준공 후 보존등기를 수일내 신속히 처리하여 입주자들이 담보대출 취급 및 매매, 전세 등의 거래시 재산권행사에 있어 업무가 지연되는 불편함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입주기간내에 입주하는 모든 세대에 대하여서는 입주전 무상으로 세대내 입주청소를 제공하거나 입주시 발생하는 이사비용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도 실시될 계획이다.
더불어 입주기간동안 현장과 천안시내간 입주셔틀버스를 운행하여 입주전부터 입주예정자들이 아파트를 내 집 드나들듯 편히 오갈 수 있도록 하고 또, 입주기간동안 현장내 놀이방 운영을 통해 이사하는 입주자가 부담 없이 입주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둘째로는 입주지원센터를 통한 입주자의 전 거주주택 거래 편의 제공이다. 주로 입주가 지연되는 이유는 자가입주자의 지연보다는 전세나 매매 등 거래 지연이 큰 이유이다. 거래촉진은 곧 입주촉진을 의미하게 된다. 그래서 벽산건설은 이번 천안 청당동 블루밍 입주시 거래촉진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시행한다.
금년 내 입주하는 세대 중 전세나 매매 등을 통하여 입주하는 모든 세대에 대하여 거래 중개업자와 입주종합지원센터와의 긴밀한 연계활동을 통해 중개업소와 거래희망 입주자들을 직접 연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입주자와 중개업소의 거래를 위한 편의 제공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이 경우 천안시 부동산시장 내에서 청당동 벽산블루밍아파트의 거래가 보다 촉진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고 이는 계약자의 고민 해결이 됨과 동시에 입주율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벽산건설 관계자는 "고객도 만족시키면서 건설회사도 웃을 수 있는 일거양득의 방안을 찾아낼 것"이라며 "현재까지 초기 서비스 개시 결과 고객 만족도도 높은 상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