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LNG(액화천연가스)추진선박을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산항에 선박용 LNG 주유소를 만들고 LNG추진선박 건조 기술력과 기자재 개발에 나선다.
정부는 16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육성방안'을 확정ㆍ발표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양환경보호를 위해 2020년부터 선박배출가스 규제를 강화했다. 이에 따라 선박유 황산화물 함유비율이 기존 3.5% 이하에서 0.5% 이하로 강화된다.
정부는 규제 강화에 대한 대안으로 선박연료를 기존 벙커C유(중유의 일종)에서 LNG로 대체하기로 했다.
외국의 경우 올해 3월 기준 77척의 LNG추진선이 도입됐고 85척이 건조 중이다. 또 싱가포르와 일본이 LNG 급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제협력 네트워크 등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국내는 LNG추진선이 사실상 전무하고 발주는 2척, 핵심기자재는 모두 핀란드 등 외국에 의존하고 있다.
정부는 우선 관공선 건조시 일부를 LNG추진선으로 건조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LNG추진선에 대해 항만시설 사용료를 감면하고 전기차처럼 세제 지원 등 인센티브도 검토한다.
24억 달러 규모로 조성된 선박펀드,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 등을 적극 활용해 LNG추진선 건조를 유도키로 했다. 해양환경관리법상 연료 정의에 LNG를 추가하는 등 운항 관련 제도 정비도 나선다.
또 산업통상자원부를 중심으로 LNG추진선 건조 기술력도 강화키로 했다. 특히 가스연료공급장치 등 외국에 의존중인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R&D 사업을 집중 지원한다.
아울러 LNG급유 서비스 제공도 추진한다. 우선 소형선은 탱크로리를 이용해 LNG연료를 선박에 공급하고 중대형선의 경우 기존 LNG 인수기지를 거점으로 급유 서틀을 이용한 연료공급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2025년까지 부산항 등 5곳에 LNG 급유 시설을 만들기로 했다. 선박용 LNG주유소가 만들어지는 셈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국제기준 제·개정을 담당하는 IMO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 참여해 국내 산업계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또 LNG 급유 활성화를 위해 울산항과 세계 주요 9개 항만간 협력 MOU도 체결하는 등 국제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한다.
정부는 이 같은 정책을 통해 2025년 국내 발주 선박 중 LNG추진선 비율을 10%로 확대하고 전 세계 건조시장의 70%(LNG운반선은 현재 60% 점유)를 차지하겠다는 계획이다. LNG 급유가 가능한 항만도 5개까지 확대한다.
박승기 해수부 항만국장은 "LNG추진선 산업을 적극 육성할 경우 우리 해운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건조 및 기자재 시장 선점, LNG 급유 제공을 통한 항만경쟁력 강화, 환경개선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