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 박스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아기를 키울 수 없게 된 부모가 아기를 두고 갈 수 있도록 마련된 상자로, 이미 미국, 일본, 유럽 등 세계 곳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곳에 유기되는 아동 수는 2011년 37명에서 지난해 225명으로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런 유기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부족하고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도 없는 상황이다.
이에 남양유업은 지난해 8월 6일 ‘베이비박스’를 운영하고 있는 주사랑공동체와 ‘아기 생명 살리기 운동’ 추진 협약을 체결하고, 성교육 등 아동 유기 예방활동을 주사랑공동체와 함께 펼쳐 아동 유기 문제의 심각성을 대중들에게 알리고 있다. 또 아기를 맡기러 온 미혼모들에게 분유 등 육아용품을 지원하고, 네일아트, 미용기술 등 취업 교육의 기회를 무료로 제공, 자립해 아기를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현재 베이비 박스에 아이를 데려온 부모 중 상담을 통해 마음을 돌리고 다시 찾아가는 경우는 15~20% 정도인데, 이를 50%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남양유업은 이원구 대표가 취임 당시 선포했던 ‘착한 경영’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특수분유 개발을 통해 희소병 환아 돕기에 힘쓰고 있다.
이원구 남양유업 대표이사는 “아동 유기 문제에 대한 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베이비 박스를 통해 유기되는 아동의 수가 0명이 될 때까지 유기 아동과 미혼모를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