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은행이 넘쳐나는 은행 애플리케이션 관리에 나섰다.
6일 주요 은행들은 넘쳐나는 관련 애플리케이션(앱)을 간소화하거나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주요 앱과 고객의 편의를 돕기 위한 보조 앱을 합치면 각 은행의 앱 숫자는 평균 10개를 훌쩍 넘긴다. 안드로이드 앱 마켓 기준으로 신한, KB국민, KEB하나, 우리, NH농협, IBK기업 등 6개 은행이 등록한 앱만 총 115개에 달한다. 카드, 금융그룹의 앱 등을 합치면 숫자는 더 늘어난다.
신한은행은 이달 안에 정리 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각 부서별로 필요할 때마다 앱을 만들면서 고객, 기업, 직원 대상 앱 등 숫자가 늘자 종합기획부에서 총괄, 각 부서별 의견을 반영해 조정 작업에 들어갔다.
한국씨티은행은 지난 1일 ‘뉴씨티 모바일’ 앱을 출시하면서 기존 뱅킹 앱과 카드 앱을 통합했다. 우리은행은 우선 통합가입서비스를 시행해 고객 불편을 줄이는 중이다. 다른 은행들도 각 앱의 기능을 합치거나, 고객 사용량을 파악해 사용 빈도가 낮은 앱을 정리할 계획이다.
다만 은행들은 모든 앱을 통합하거나 무작정 줄이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앱을 통합하게 되면 구동이 느려거나 보안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지금은 다양한 앱을 통해 고객이 필요한 기능만 가볍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