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 호황으로 아파트 브랜드 순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삼성물산 ‘래미안’이 부동산114 자체조사인 ‘2016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에서 종합 부문 1위 자리를 지켰다.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 브랜드의 경우 브랜드선호도 부문에서 13년 연속 1위였던 ‘래미안’을 제쳤다.
부동산114는 지난 10월31일부터 11월18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509명을 대상으로 아파트 브랜드 40개에 대해 ‘2016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종합대상 선정방식은 브랜드선호도 및 상기도, 건설사상기도, 투자가치, 신뢰도, 주거 만족도 등 6개 부분의 응답률에 가점을 적용해 합산한 것이다.
‘2016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대상’에는 △종합대상 삼성물산 ‘래미안’ △선호도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주거만족도 포스코건설 ‘더샵’ △인지도 GS건설 ’자이’ △소비자신뢰도 롯데건설 ‘롯데캐슬’이 각각 선정됐다.
삼성물산 ‘래미안’을 비롯해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포스코건설 ‘더샵’, GS건설 ‘자이’, 롯데건설 ‘롯데캐슬’ 브랜드가 종합대상 5위 안에 들었다. 그 밖에 시공능력평가(건축) 11~50위까지 중견 건설사들도 선전하며 종합대상 10위권 안에 들었다. 시공능력평가(건축) 13위인 호반건설 ‘베르디움’과 12위인 한화건설 ‘꿈에그린’은 ‘2016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종합 순위에 각각 8, 9위를 기록했다.
특히 삼성물산 ‘래미안’은 ‘투자가치(24.5% 응답률 이하 동일)’와 ‘브랜드상기도(20%)’ 등 두 개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종합대상 1위에 오른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은 ‘투자가치’ 응답률의 2위와의 점수격차가 8.5%p로 6개 지표 중 가장 컸기 때문이다. 이어 현대건설 ‘힐스테이트(15.9%)’와 GS건설 ‘자이(15.4%)’가 각각 2위, 3위에 자리매김했다.
현대건설 ‘힐스테이트’는 ‘건설사상기도(24.9%)’, ‘브랜드선호도(17.8%)’, ‘신뢰도(11.3%)’ 등 3개 부분에서 1위를 기록했다. ‘투자가치(15.9%)’와 ‘주거만족도(85%)’ 부분에서는 2위에 올랐다. ‘브랜드선호도’ 1위는 13년 만에 ‘래미안’에서 ‘힐스테이트’ 브랜드로 바뀌었다. 2006년부터 사용한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브랜드는 지난 2011년 현대차그룹 계열로 편입되고 현대엔지니어링과 같은 브랜드를 사용하며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의 ‘주거만족도’ 부분 1위를 차지한 것은 포스코건설의 ‘더샵’ 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샵’ 아파트브랜드 거주자의 66명 중 87.9%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서울 강남, 인천 송도, 경기 분당, 하남, 부산 등 지역에서 주거만족도가 고루 높았다.
브랜드를 알게 되는 경로 중 ‘모델하우스’나 ‘사업장 현장 방문’을 통해서라고 답한 응답률은 커졌다. ‘현장방문을 통한 브랜드를 인지한다'는 응답률은 2015년 20.1%에서 27.6%로 커졌다. ‘신문 및 책자’를 통한 응답률은 점차 떨어져 9.2%의 한자리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