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은 현재 운영중인 미주노선(서안ㆍ동안) 서비스 중 미주서안의 지난달 물동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61% 증가했다고 15일 밝혔다.
미국의 유력 해운전문지 저널오브커머스(JOC)의 자회사인 ‘피어스’ 데이터에 따르면 현대상선의 미주서안 물동량은 올해 11월 말 기준 주간 1만4769TEU(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로 지난해 11월의 9183TEU 대비 5586TEU 증가했다.
미주서안 시장점유율은 7.3%로 지난해 같은 기간(4.9%) 보다 2.4%포인트로 개선됐고, 같은기간 시장점유율 순위는 11위에서 5위로 6단계 상승했다.
현대상선은 한진해운 사태 이후 지난 9월 미주서안 대체선박 투입과 지난 10월 대체선박의 정기 서비스(상하이-부산-LA) 전환이 물동량 확대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이 기간 미주동안을 포함한 미주노선 전체 시장점유율은 6.2%로 지난해 같은 기간(4.7%) 대비 1.5%포인트 개선됐고, 물동량은 1만3267TEU에서 1만9237TEU로 4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시장점유율 순위는 10위에서 7위로 3단계 상승했다.
현대상선은 글로벌 전체 해운사 중 미주서안의 시장점유율 상승폭과 물동량 증가율에서 1위, 미주노선 전체로는 2위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한진해운 사태 이후 대체선박 투입과 미주노선(서안) 추가 개설에 따라 한진의 물동량을 대폭 흡수했다”며 “향후 미래 고객 확보와 경쟁력 강화를 통해 미주노선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