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이 지난 8일부터 21일까지 고객 86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87%가 즉흥적으로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즉흥적인 온라인 쇼핑 구매는 응답자의 연령대에 따라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10대 응답자 중 즉흥적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57%에 불과했지만 20대는 84%, 30대는 89%, 40대는 90%, 50대는 91%에 달하는 등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비율이 높아졌다.
온라인 쇼핑몰 방문 빈도를 묻는 말에는 특별히 구매하고 싶은 물건이 없어도 수시로 방문한다는 대답이 전체 응답자의 78%에 달했고 나머지 22%는 필요한 물건이 생기면 방문한다고 답했다. 즉흥적 구매 시 고민 없이 쓸 수 있는 비용으로 1만 원 정도(38%)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3만 원 정도라고 답한 경우도 31%로 뒤를 이었다.
즉흥적으로 구매하게 되는 품목을 묻는 말에는 응답자 전체에서 의류(29%), 생활용품(24%) 순으로 나타났다. 3순위로 꼽은 품목은 남녀별로 순위가 엇갈렸다. 여성은 식품류(22%)를, 남성은 취미용품(21%)을 3순위로 선택했다. 남녀 모두 가구 등 인테리어 관련 상품과 여행상품은 비교적 신중하게 구매했다.
즉흥적 구매 시 가장 비싸게 구매했던 품목도 남녀가 상이하게 응답했다. 여성은 화장품 및 뷰티 상품(29%), 명품 패션잡화(21%), 노트북 및 카메라 등 디지털기기(11%) 순으로 비싸게 구매해본 경험이 많았다. 남성은 노트북 및 카메라 등 디지털기기(35%), 취미 및 레저용품(15%), 명품 패션잡화(15%) 순으로 높은 가격대의 물건을 즉흥적으로 구매한 경우가 많았다고 답했다. 남녀 모두 가장 비싸게 구매했던 제품의 가격대는 10만 원 미만(35%)이 가장 많았다. 다만 남성은 50만~90만 원대라고 답한 비율이 19%로 2위를 차지하는 등 비교적 고가를 지급한 경우도 많았다.
즉흥 구매가 일어나는 환경으로 응답자들은 핫딜, 프로모션 등 가격적 할인 혜택(65%)을 가장 큰 요인으로 꼽았다. 성별로는 여성(67%)이, 연령대별로는 40대(71%)가 할인 혜택에 더욱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G마켓 마케팅실 남성헌 실장은 “경기가 다소 침체하고 가성비 등 알뜰 소비 경향이 확산하면서 즉흥적인 구매 때도 저렴한 의류, 생활용품 등 비교적 소소한 물품을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